메가박스 성공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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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5.10.2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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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멀티플렉스의 등장과 함께 성장해온 동양그룹의 메가박스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기업현황과 함게 경영전략에 대해 함게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문
1. 멀티플렉스의 등장
2. 메가박스 기업개요
3. 외부환경분석
4. 내부환경분석
-SWOT
-STP
-4P
5. 마케팅 전략 제안

Ⅲ. 맺으며
본문내용

국내 최대의 멀티플렉스인 CGV는 1백36개, 메가박스 80개, 롯데 78개의 상영관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을 "빅3"라고 부르며 스크린수만 무려 2백94개에 이른다. 이는 전체 스크린 수의 25%정도이다. 이러한 멀티플렉스 "빅3"의 스크린 수는 전체의 25%에 불과하지만 지난해 전체 관객의 40% 이상을 끌어들인 것으로 추정된다.
2003년 관객점유율을 보면 CGV는 21.2%, 메가박스는 11.0%라고 발표했다. 이 수치만을 봐서는 CGV가 현재 멀티플렉스 시장의 왕인 것이다. 하지만 조금의 문제점을 지적한다면, 문화관광부와 영화진흥위원회는 영화관별, 영화별, 지역별 관객 통계를 신속 정확하게 집계함으로써 효과적인 투자와 배급, 합리적인 수익 배분, 과학적인 정책 수립 등에 보탬이 되기 위해 1996년부터 통합전산망 사업을 추진해왔다. 이에 따라 2000년 8월 문화관광부로부터 사업 추진과 운영에 관한 권한을 넘겨받은 영진위는 지난해 시스템 구축을 마치고, 그해 12월 중간전산망 사업자와 영화관을 대상으로 통합전산망 연동신청 공고를 낸 데 이어 올해 1월 1일 가동을 시작했다.
하지만 가동한 후 현재까지 멀티플렉스 극장체인 가운데 CGV만이 통합전산망 가입을 미루고 있다. 이는 세원(稅源) 노출을 우려하기 때문이라고 보는 견해가 있으며, 또한 경영정보가 고스란히 드러나는 것에 대해서도 불안감을 보여 경영투명화에 역행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을 받고 있다. 사실 지금까지는 극장측이 가공한 자료를 받은 것이 사실이다. 세금을 조금 많이 물더라도 업계1위를 고수하기 위해 거짓, 과장된 자료를 유포할 수도 있는 것이다. 2004년 4월 9일자로 가동 100일을 맞은 통합전산망은 현재 무산위기에 놓여있다. 조속한 정상화로 믿을 만한 정보의 제공이 필요시 된다.
Ⅱ. 본문
1. 멀티플렉스의 등장
멀티플렉스(복합상영관)가 재래식 극장을 급속히 대체하면서 영화관객들을 불러 모으고 있다. 지난 1998년 강변CGV 개관으로 국내에 첫 선을 보인 멀티플렉스는 1일 현재 전국 8백46개의 스크린(5개관 이상 갖춘 극장 기준)으로 불어났다. 이는 전체 1천1백56개의 스크린중 73%에 달한다.
다시말해 멀티플렉스가 단순히 영화를 보는 곳이 아니라 "쾌적한 환경속에서 영화도 보고,먹고 놀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이란 인식을 관객들에게 심어주고 있기 때문에 관객들이 재래식 극장을 떠나 멀티플렉스로 모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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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깔끔하게 정리 잘 되어있네요
  • miae1***
    (2006.04.05 23:1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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