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금융론] 인터넷뱅킹과 은행업의 디지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25 / 2019.12.24
- 39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은행업의 디지털화
(1) 은행업의 업무 자동화와 인터넷뱅킹의 시작
(2) 인터넷뱅킹 도입과 사용현황
2. 인터넷뱅킹 서비스 현황
(1) 소비자 금융
(2) 기업 금융
3. 은행산업의 변화
(1) 제휴와 M&A
(2) 非은행업계의 은행업 진입
(3) 글로벌화의 심화
(4) 정보통신 벤처의 진출
4. 수익성 악화와 고객편의성의 재고
- 본문내용
-
1960년대 말 - 후선업무, 즉 백오피스 (Back office) 의 자동화
1980년대 - 개별은행 내에서 본점과 지점 간의 업무를 전산화
* 초기 은행의 디지털화의 한계
1) 금융 기관 내로 제한되어 있어 非금융기관 거래상의 불편함.
2) 업무 자동화와 같은 후선업무에만 집중되어 있어 고객들의 정보와 혜택에 따른
체감의 어려움.
-이후 은행 전산망이 업종, 국경을 넘어 꾸준히 확대되어, 은행들끼리의 온라인 네트워크가 빠르게 형성되고, 非은행금융기관과의 개별 계약에 의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온라인 네트워크는 외부 전산망과도 연결되어 접속 범위 확대
1992년 - 국제적인 은행간의 정보통신망인 SWIFT ( Society for Worldwide Internet Financial Telecommunication ) 에 가입.
* 인터넷 도입과 더불어 새로운 국면
-고객이 인터넷으로 이동함에 따라 업무 자동화 추진하는 등의 과거 전략으로는 이 응하기 어려워짐에 따라 은행의 핵심기능 중 하나인 지급결제부터 시작하여 은행의 각 분야에 새로운 경쟁자가 출연하기 시작
- 기존의 폐쇄적 네트워크가 개방형 네트워크가 됨에 따라 보안문제나 해킹들의 문제가 발생
(2) 인터넷 뱅킹 도입과 사용현황
1) 세계의 인터넷 뱅킹은 1995년부터 시작.
-세계 금융 기관의 중심인 미국에서 본격적인 시작.
1995년 중반 기존은행들을 중심으로 시작
- 인터넷 전업 은행 출현 -> SFNB ( Security First Network Bank )
;
*SFNB 설립 이후 인터넷 뱅킹 제공기관이 빠르게 확대되어 제공기관의 증가와 더불어 서비스 내용도 정보보다는 거래 서비스 제공으로 옮겨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