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금융] 전자금융의 발달배경, 현황, 이점과 전자금융의 문제점에 대한 대응 방안 및 향후 전자금융의 발전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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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전자금융의 발달배경
1.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
2. 은행업의 내․외부적인 경쟁 심화
1) 은행산업 내부로부터의 필요성
2) 외부로부터의 압력

Ⅲ. 전자금융의 현황

Ⅳ. 전자금융의 이점
1. 고객접점 확대
2. 다양한 금융서비스 제공
3. 금융기관 수익 증대
4. 국가 경제에도 일조

Ⅴ. 전자금융의 문제점에 대한 대응방안
1. 문제점
1) 금융위험 증가
2) 금융정책의 실효성 저하
3) 외국계 금융기관의 시장잠식
4) 인력축소 및 고객정보 관리의 부실화
5) 투자위축과 물가불안
2. 대응방안
1) 금융 디지털화를 수용하는 정부정책 수립
2) 국제경쟁력을 확보할 제도적 틀 마련
3) 금융기관의 신뢰 확보를 바탕으로 한 디지털 전략 수립

Ⅵ. 향후 전자금융의 발전 전망
1. 스마트카드 및 인터넷뱅킹의 실용화
1) 스마트카드의 실용화
2) 전자상거래의 확산에 부응한 인터넷뱅킹의 확산
2. 금융EDI의 활성화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산예산 및 전산인력 등 국내 금융기관들은 전산부문에 대해 지속적으로 투자를 해왔다. 이러한 전산부문의 투자는 생산성 향상에 따른 인력절감 효과, 투자에 따른 수익 증가, 경영정보제공 등의 비계량적 효과 등 나름대로 소기의 성과를 거두었다. 일부 은행에서는 인력절감 효과가 1,000억원, 투자에 따른 수익이 200억원 정도로 나타났다. 그러나, 선진국에 비해서는 아직도 생산성이 취약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므로 보다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하며, 국내 금융기관들의 전산부문에 대한 투자에서 최대한의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현재 추진 중인 전산부문 투자가 국가 전체적 효율성이 확보될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은행의 자율화 및 소매 금융 전략 차원에서 은행간 서비스 차별화를 위해 구축, 추진중인 개별 홈뱅킹 및 펌뱅킹은 서비스 내용 측면에서는 독자적인 신상품 개발 및 환경 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응 등 그 타당성이 인정되지만 전산 설비와 인력면에서는 중복투자의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공동 CMS 센터 및 EFT/POS 공동망 시스템 구축, 기존 금융전산망 시스템의 확장 등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가진 공동 구축형 시스템의 활용 및 확장이 필요하다. 또한, 현재까지의 전자금융서비스는 간단한 조회 기능만을 고객 서비스차원과 창구업무의 간소화라는 측면에서 무료로 제공해 주는 것으로 인식해왔다. 그러나, 고객의 요구는 점점 변화하여 보다 더 다양하고 구체적인 정보들을 원하고 있는 시점에 왔으며 은행들도 새로운 수익원의 개발이 필요한 시기이므로 은행에서는 고객이 무엇을, 언제, 어떠한 방식으로 제공받기를 원하는지에 대해 면밀하게 파악하여 서비스하여야 한다. 기업 및 개인의 입장을 고려하여 거래기업의 특성, 개인의 행동양식에 따라 서비스를 개발할 필요성이 있다. 그리고, 외부 시스템 및 외부 데이터베이스와의 연동을 통해서 홈쇼핑, 홈예약 및 EDI 서비스 등이 가능한 복합 서비스 개발에도 힘써야 한다. 그리고, 향후로는 네트워크간의 연결이 점차 촉진될 것이므로 이에 대한 사전준비 측면과 복합 서비스의 실현을 위하여 표준에 대한 계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 박영배, 디지털 경제하의 우리나라 금융산업의 재편전략
- 유용주, 국내 전자금융의 현황과 금융업의 변화 전망, 삼성경제연구소, 1999
- 이재규, 전자상거래 및 가상은행의 발전방향, 전자금융의 발전방향 Workshop 자료, KAIST, 1996
- 조명현․이영현, 디지털 금융경제론, 도서출판 두남, 2005
- 제일금융연구원 저, 새로운 돈의 혁명 전자화폐, 한국경제신문사, 1997
- 홍기융, 정보보호 System의 최신 기술, 2000년대 금융산업의 전략 세미나 자료, 한국전산원, 1996
- 함정호, 우리나라 금융제도의 발전방향, 1999년도 한국금융학회 정기학술대회, 한국금융학회,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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