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교육시장개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0.교육시장 개방이란 무엇인가
1.우리나라 교육시장의 현황
2.교육시장 개방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현황
3. 교육시장이 개방됨으로써 우리 교육계에 미치는 영향
4. 교육개방문제의 개선 방향
5.교육시장개방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 것인가
- 본문내용
-
경제의 세계화로부터 시작된 세계화 바람은 대학과 대학교육시장에도 거세게 불고 있다.
세계는 이미 교육경쟁 시대에 돌입했다. 세계의 유수 대학들과 경쟁하지 않고서는 그들을 결코 앞지를 수 없다.
교육시장이 개방된다고 할 때, 우리는 먼저 그 개념을 정리해 보아야 한다.
95년에 출범한 WTO 세계무역기구
는 이전에 상품교역만을 관할하던 체제를 넘어 상품, 서비스, 지적재산권을 모두 관할하게 됐다. 따라서 WTO가 출범함에 따라 GATS 서비스교역에 관한 일반 협정(GATS: General Agreement on Trade in Services)
도 효력을 발휘하게 됐는데 GATS에는 교육도 서비스상품으로 보고 교역대상에 포함하였다.
이는 여려 협상 거쳐서 완결 짓도록 결의함으로써 교육 서비스 시장은 본격적 개방 시대를 맞게 되었다. GATS는 교육 서비스를 국경간에 전달하는 데, 또는 자국이나 해외에 있는 학생들(소비자)에게 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는 시설물을 설치․운용하는 데 장애물을 제거하거나 낮춤으로써 교육 서비스 공급자들에게 유리한 조건을 창출하는 데 기본 목적이 있다.
글로벌화 되고 있는 세계경제의 틀 속에서 한국의 교육시장도 결국 GATS를 수용할 수밖에 없게 됨으로써 대외 경쟁에 직접적으로 노출되는 전환점을 맞게 된 것이다.
이는‘우루과이 라운드'의 서비스교역 협상을 보면 교육시장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다. 여기에서 규정된 '서비스'는 공공행정과 국방영역 등의 정부활동을 제외하고 교역이 가능한 모든 활동을 지칭한다. 따라서 교육서비스 시장이라는 개념은 교육공학용 기재생산 산업시장, 교육교재교구 및 산업시장과 같은 협의의 교육산업 시장을 포함할 뿐만 아니라, 정규 및 비정규 교육기관을 통하여 전달되는 교육서비스 산업과 그에 딸린 일련의 교육활동 모두를 의미한다.
자료평가
- 자료는 매우 좋았으나...찬반의 입장에 관한 자료는 미흡했습니다...
하지만 과제를 함에 있어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 kkamji0***
(2005.12.03 13:29:4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과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 미래전략 방향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