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노조원의 의식조사 - KT와 한국투자증권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9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조사목적 및 기업선정
Ⅱ. 조사설계 및 표본설계
Ⅲ. 조사내용
1. 노동조합의 직면과제에 대한 인터뷰
2. 설문조사 자료 분석
Ⅳ. 조사결과 종합분석
<첨 부>
설문지
- 본문내용
-
노동조합은 노동자가 주체가 되어 자주적으로 단결하여 근로조건의 유지, 개선 기타 노동자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의 향상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조직하는 단체 또는 그 연합단체이다. 최근의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많은 기업들이 조직의 재편이나 M&A를 통해 기업의 체질을 개선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의 변화는 노동자들에게 고용의 불안함을 가져다주게 되고, 상대적 약자인 노동자들은 자신들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 학보를 위해 노동조합을 통해 더욱 단결하는 경향을 보일 것이다. 이러한 위기 상황에서의 노조원들의 노동조합의 필요성에 대한 의식을 조사하기 위해 KT와 한국투자증권의 노조원들의 의식을 조사하기로 결정하였다.
정부의 한국통신 민영화 정책에 의해 민영화 과정을 거친 KT의 노조원들의 의식변화는 공기업이 민영화가 되며 나타나는 노조원들의 의식변화의 중요한 사례가 될 수 있다. 그리고 민영화가 되었다고 하지만 KT는 국내 최대통신사업자로서 한국의 정보통신산업에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발판을 제공할 의무가 있다고 보고, 이에 올바른 협력적 노사관계가 갖는 의미도 중요하다 하겠다. KT의 민영화 이후 노동자들이 느끼는 노사관계의 분위기와 노조에 대한 의식에 대해 설문지와 인터뷰를 통해 조사하였다.
한국투자증권의 경우에는 현재 동원증권과의 M&A 문제로 인해 고용승계보장 등을 요구하며 쟁의 상태에 있다. 노동자들이 자신들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의 상실에 대한 위기감을 가장 크게 느끼고 있는 상황의 기업이다. 한국투자증권 역시 KT와 같이 설문지와 인터뷰를 통해 조사하고자 하였으나, 현재 현장 근무를 하며 쟁의 중인 상황에 따라 외부인의 기업내부로의 출입이 통제되는 난관에 부딪혀 이메일을 통해 질문지를 보내고 답지를 받는 형식의 서면인터뷰만으로 조사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