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니건스 차별화 전략 베니건스 swot 분석 베니건스 패밀리 레스토랑 차별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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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니건스 차별화 전략
< Introduction - 베니건스는 어떤 식당이죠? >
베니건스는 1995년 2월 미국 대규모 외식업체인 메트로미디어 레스토랑 그룹(Metromedia Restaurant Group)과 동양제과㈜이 해외 프랜차이즈 계약을 맺고 시작한 패밀리 레스토랑으로, 1995년 11월 대학로점을 시작으로 현재 서울, 경기, 부산, 대구 지역에 18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2002년 10월 1일 동양제과㈜에서 분리, 독립법인 riseON* 으로 새롭게 출발했다.
2000년 후반으로 들어서면서 패밀리레스토랑의 시장이 커지고 있으며, 사람들의 생활수준이 높아지고, 서양의 음식과 문화에 익숙한 세대가 10-30대에 걸쳐 고르게 분포하면서 패밀리 레스토랑의 선호도도 높아졌다.
베니건스는 매장마다 미국의 도시 이름을 붙여, 매장별로 각기 다른 분위기, 서비스를 연출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아웃백과 함께, online infrastructure - internet web과 메일링을 통한 고객관리 및 서비스 - 가 가장 잘 이뤄진 패밀리레스토랑 업체로도 선정되었다. 또 TV 광고를 일체 내보내지 않는 다른 패밀리레스토랑과 달리, 이미 2000년도에 김승우 등 스타를 이용한 TV 광고를 시도했다. 도곡점의 경우, 패밀리레스토랑중 전국최고에 이르는 규모, 친절한 서비스 등으로 패밀리레스토랑 중 가장 큰 매출을 올리기도 했다.(업체별이 아닌 식당별로 구분지었을 때)
그러나 도곡점을 제외한 다른 베니건스지점들은 처음 패밀리레스토랑 시장을 함께 연 TGI Friday, 이 시장에 들어서는 국내브랜드의 후발주자(VIPS 등)와 외국브랜드의 체인(칠리스, 아웃백 스테이크, 마르쉐 등)에 비해 뚜렷한 경쟁우위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 또한 체인레스토랑이는 특성 상, 각 매장별로 정책을 실시하여, 한 매장에서 어느 전략을 실시해 어느정도 성과를 거두었다고 해도, 다른매장에는 적용을 하지 않고있거나, 시장조건이 달라 적용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어, 전 매장의 고른 발전과, 서비스수준을 높은수준으로 동일하게 끌어올리기가 힘들다.
패밀리 레스토랑의 경쟁시장이 점점 치열해 짐에 따라, 각 매체에서 행하는 레스토랑 평가에서도 여러레스토랑이 돌아가면서 1,2위를 차지하는 경향이 짙어지고 있으며 각 레스토랑간 차별화가 불확실해지고 있다.
우리 조에서는 베니건스의 현재 상황을 진단하고, 기존소비자중 특정 소비자를 target으로 하여 이들을 베니건스에 loyal 한 고객으로 만드는 차별화 전략을 제안한다.
< SWOT 분석, 및 패밀리 레스토랑의 전체적인 상황 >
▶ 외부분석 ◀
외식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현재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다. 이러한 외식 시장의 성장은 경제적 기술적 발전을 바탕으로 사회적, 문화적 변화에서 기인한 것으로 파악된다.
먼저 패밀리 레스토랑시장을 분석해 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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