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 사업추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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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사업추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목 차 -
I.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II.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사업
1.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의 개념
2.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추진의 필요성
3.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의 주요 계획(타당성)
III.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의 노선현황
1. A노선(일산 ↔ 수서(동탄))
2. B노선(청량리 ↔ 송도)
3. C노선(의정부 ↔ 금정)
4.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의 비효율성
IV.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의 개선방안
1.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의 도심 접근성
2.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사업의 효율적 추진 방안
V. 결론
* 참고문헌
I. 서 론
1. 연구의 목적
서울과 경기도 등의 수도권 인구는 2,438만 명으로 우리나라 인구의 49%를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수도권이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고, 신도시개발 등으로 수도권의 지리적 개념이 점차 확대되고 있어 이에 따른 교통권역의 광역화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추세이다 류시균, 광역급행 철도건설사업의 쟁점사항 및 효율적 추진방안, 경기도의회, 2013.
. 이에 수도권 주요 간선도로 및 서울 시계 유출입 도로의 통행량 역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한 교통 인프라의 구축 미흡으로 수도권의 교통 혼잡은 수도권만의 문제가 아닌 국가 전체의 사회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수도권은 다양한 형태의 철도망이 건설ㆍ운영 중에 있다. 지하철로 대표되는 도시철도망, 장거리 통행을 위한 광역철도망 등이 구축되어 있고, 운영측면에서는 선진국 부럽지 않은 운영능력도 확보하고 있다. 한국철도공사 KORAIL에서 운영하는 광역철도의 경우 6개 노선에 1일 256회의 급행 전동열차가 운행하고 있으나, 급행 정차역 과다로 인한 일반전동차 대비 시간절감효과 부족 및 경인선을 제외한 5개 노선의 경우, 급행 운행 빈도 부족으로 인한 이용불편 등으로 출, 퇴근시간을 제외하고는 급행전동차에 대한 선호도가 높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이는 우선 급행전동차의 열차횟수가 적어 이용하기 불편하다는 점과 급행의 정차역이 많아 일반전동차와 비교한 시간단축 효과가 적기 때문이다 경기개발연구원, 수도권 광역철도 건설에 따른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경기개발연구원, 2008.
. 또한 많은 사람들이 교통 혼잡을 감수하고서라도 승용차를 이용하여 출ㆍ퇴근을 하는지를 고려해야 한다. 즉, 비싼 연료비, 최악의 교통 혼잡을 감안하더라도 승용차가 철도보다 빠르고 편하기 때문이다.
철도교통은 궤도교통의 특성상 정시성은 지켜주지만 접근성이 불량하고, 중간정차역이 많아 표정속도가 낮으며 환승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이러한 제약들은 운영체계의 효율적으로 하여 해결이 가능한 부분이 있지만 대부분 현재의 철도시스템으로는 해결하기가 힘든 부분들이다. 만약 이런 여러 가지 제약사항 중 한 두 가지라도 해결이 된다면 많은 사람들이 기꺼이 철도를 이용하여 통행할 것이며 충분히 그럴만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이에 가장 친환경적인 교통수단인 철도이용을 높이고, 타 교통수단과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Great Train eXpress)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의 개념과 현황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위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와 관련된 보고서와 논문 그리고 신문기사 등의 자료를 통해 문헌적 고찰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의 개념과 필요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계획하고 있는 각 노선의 현황을 분석하여 그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사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연구하기 위해 연구범위는 경기도를 중심으로 한 수도권의 광역급행철도(GTX) 사업과 관련된 내용으로 한정하여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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