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京畿道 고양시 경전철사업] 경기도 고양시 경전철사업의 현황, 고양시 경전철 효과, 고양시 경전철 문제점, 고양시 경전철 갈등 과정, 고양시 경전철 쟁점사항, 고양시 경전철 전면 재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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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론 >>

Ⅰ. 경전철사업의 현황 --------------------- 2
Ⅱ. 연구의 목적 및 범위 -------------------- 4

<< 본 론 >>

Ⅲ. 경전철사업의 추진배경 및 효과 ------------- 4
Ⅳ. 고양시 경량전철 사업의 개요 --------------- 6
Ⅴ. 경전철 추진 경위 ----------------------- 6
Ⅵ. 갈등 발생 배경 및 갈등주체 --------------- 7
Ⅶ. 쟁점사항 ----------------------------- 9

<< 결 론 >>

Ⅷ. 타 지역의 추진사례 -------------------- 13
Ⅸ. 경전철사업의 전면재검토 ---------------- 14
Ⅹ. 정책사례의 시사점 및 해결과제 ------------ 15
Ⅺ. 참고문헌 ---------------------------- 16
본문내용
Ⅰ. 경전철사업의 현황

1. 경량전철이란?
수용용량이 5000명/시간,방향 ~ 30,000명/시간,방향으로 지하철 차량보다 작은 규모로서 일정한 궤도를 따라 주행하는 교통수단이다.

2. 경량전철의 기능 및 특징
① 교통수요의 처리
경전철은 지하철과 버스 사이의 중간 규모의 교통체계이다. 소규모 도시에서는 주간선 교통축으로, 대도시에서는 지하철과 연계하여 보조수단으로 사용되어 도시 내 교통수요를 처리한다.

② 전기로 운영
디젤 또는 가솔린엔진으로 운행하는 자동차와는 달리 배기가스가 없는 전기를 이용한 운행방식을 사용한다.

참고문헌
* 사이트
고양경량전철 반대 주민대책위원회 http://cafe.naver.com/lakepark412.cafe
GTX http://www.gtx.go.kr/home/index.jsp
공공투자관리센터 http://pima.kdi.re.kr/
고양시청 http://www.gtx.go.kr/home/index.jsp
용인 경전철 http://www.ever-line.co.kr/
한국철도시설공단 http://www.kr.or.kr/main.html

* 기사
「용인경전철 활성화 방안을 모색한다」, 한우진, 2008
‘고양시 "경전철 사업 전면 재검토"’, 연합뉴스, 2008.12.23
‘경전철반대대책위, 고양시장 공개사과 촉구 ’, 뉴시스, 2009.1.5
‘고양시 경전철 무산...행정력 비난 목소리’, YTN, 2008.12.24
‘일산 경전철 싸고 지역민심 두동강’, 한겨례, 2008.9.4
‘고양 경전철대책위 "단계별 투쟁 수위 높일 것"’,뉴시스, 2008.9.5
‘경전철 건설 찬성 고양주민 단체 결성, "조기 착공" 촉구’, 뉴시스, 2008.7.22
‘<기고>고양시, 경전철 도입 신중해야’, 데일리안, 이민세, 2008.7.21
‘고양시 경전철 결국 전면 재검토 키로’, 조선일보, 2008.12.24
‘늪에 빠진 고양 경전철사업’, 서울신문, 2008.11.25
‘고양시, 경전철 7년째 '제자리 걸음' ’ , KBS뉴스, 2008.11.29
‘한류월드, 시공사 못 구해 사업 잠정중단’, 머니투데이:투자뉴스, 2009.4.29
‘고양 한류월드 '검은 거래'의혹’, 경기일보, 2009.3.23
‘고양시 경전철 재추진 찬반 양론 팽팽’, 네이버뉴스, 2008.7.29
‘고양시 경전철 공청회 무산’, UPN뉴스, 2008.7.27
‘경기도를 뻥 뚫어라, 광역급행철도’,노컷뉴스, 2009.3.31
‘일산 일부 주민, 경전철 백지화 청원’, 연합뉴스, 2007.6.11
‘제각각 경전철 사업… '종착역'은 예산낭비’, 경인뉴스, 20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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