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병관련이슈 KT KTF기업결합 기업결합 의미 기업결합 유형 기업결합 심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가. 기업결합
1. 기업결합의 의미
기업결합이란 둘 이상의 기업이 하나의 지배체제로 통합되는 것을 의미하며 기업집중(business concentration)이라고도 한다. 개개의 기업이 경쟁제한, 시장독점, 경영합리화, 금융·기술적 협조 등의 다양한 목적으로 결합관계를 형성한 복합적 기업형태이다.
자유경쟁을 전제로 운영되는 자본주의 경제체제에서 시장지배를 위해 기업 상호간에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그러나 경쟁이 장기화되면 이윤감소와 적자경영으로 경쟁기업 모두가 파멸의 위기에 놓일 수 있다. 이러한 위기를 의식하는 기업들은 서로간의 협정을 통해 과당경쟁을 지양하거나, 혹은 자본결합을 통해 기업의 안정 및 시장지배를 도모하게 되는데, 이와 같은 움직임을 기업결합이라 한다. 결국 기업결합은 생산과 이윤획득의 무제한적 경쟁이 초래하는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취해지는 자본의 독점화 현상 혹은 독점자본의 기업적 형태라 할 수 있다. 고도로 산업화된 현대 자본주의경제에서는 경영이 대규모화·다각화되는 것과 동시에 기업결합도 보다 고도화 되어가고 있다.
2. 기업결합 유형
- 수평결합 : 동종 또는 유사제품을 생산하는 경쟁기업간의 결합이다. 예를 들면 자동차 회사끼리 결합하거나 동일지역의 백화점끼리 결합하는 것인데 생산규모의 확대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도 있으나 경쟁자의 수가 줄어들고 시장구조가 집중화되어 경쟁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 수직결합 : 생산자와도·소매업자와 같이 동종산업에 속하나 거래단계를 달리하는 사업자간의 결합으로, 예를 들면 TV생산회사가 브라운관 생산 회사와 결합하는 것인데 거래비용을 감소시키고 원료구입처나 판매시장의 안정적 확보를 가능하게 하여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경쟁사업자의 판매선 혹은 구매선에 영향을 주어 진입제한이나 시장봉쇄 등의 경쟁제한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 혼합결합 : 수평결합, 수직결합이외의 결합. 예를 들면 서로 다른 업종을 영위하는 사업자간의 결합인데 시장경쟁에 미치는 효과는 예측하기 어렵다.
여러 업종에 진출함으로써 경기변동에 따른 경영위험을 분산하고 경영기법·판매망 등 공통적 요소의 활용을 통한 경영효율 제고가 가능하지만, 잠재적 경쟁을 배제하고 경제력집중을 초래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정책] 기업집중의 경제적 효과
  • 기업의 집단인 코비나트(Kombinat)를 기업집중의 한 형태로 보는 견해도 있다. 다시 말해서 기업의 외연적 성장과 확대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일반적으로 시장지배 강화, 경영합리화, 금융 원활화 등의 목적 하게 이루어진다.2)기업집중의 목적(1) 시장통제 목적(수평적 결합)동종 또는 유사부문의 기업간에 행하여지는데 이것을 횡단적 또는 수평적 결합이라고 한 다. 경쟁제한, 시장지배를 위해 생산량, 판매량, 판매가격 등에 관해 협정, 합병하는 횡단

  • 기업인수합병(M&A)의 종류와 성공사례
  • 합병 후 노사관계참고자료1기업인수합병(M&A)이란?기업 인수합병(Mergers and Acquisition: 이하 M&A)이란 합병과 인수가 합성된 용어로서 흔히 두개이상의 기업이 합쳐서 하나의 기업이 되는 것을 뜻하며 경영지배권에 영향을 가져오는 일체의 경영행위로 정의할 수 있다(김준호, 2009).M&A를 기업의 인수합병이라고 정의하였을 때의 합병(Merger)이란 두개 이상의 기업이 결합하여 법률적으로나 사실적으로 하나의 단일 기업이 되는 것을 의미하여 이러한 합

  • [서비스 경영] 방송, 통신의 융합의 시대 KT의 `쿡 서비스` 분석
  • 결합상품을 가입하기 위해서는 고객들이 서비스의 종류를 선택해야 하는데, 현재 쿡 세트와 쇼를 합친 결합 상품의 수는 100가지가 넘는다. 소비자들의 선택의 자유는 보장되겠지만 과다한 양의 정보는 혼란만 가중시킬 우려가 있다. 이는 KT뿐만이 아니라 경쟁사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결합제품과 요금제를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단순화하고 고객의 needs에 맞춰 선택하기 쉽도록 안내하는 정보를 제공한다면 차별화와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이다.

  • 결합판매 이론을 통해 본 통신서비스 결합판매효과 분석
  • 유형 2. 서비스 융합- 망의 광대역화, 양방향화와 더불어 컨텐츠가 디지털화 되면서 통신과 방송의 속성을 모두 가진 서비스가 출현하는 현상ex) 인터넷방송(Web-casting), 데이터방송, VOD, 이동전화를 통한 방송서비스의 제공, IPTV▶ 유형 3. 사업자 융합- 기존의 통신 혹은 방송사업자가 다각화 전략의 일환으로 수직적, 수평적 결합 형식의 인수, 합병을 시도하거나 지분투자, 신규사업 추진, 혹은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서로의 영역에 대한 사업을 추진

  • 게임산업과 엔터테인먼트산업
  • 관련 툴 1 6 1 3 1 2 8 1 2 8 1 2 1 3 1 286 하나테크 2 5 5 2 3 3 6 9 1 1 5 9 9 5 7 4 1 8 3 4 2 8 2 1 3 MCT 2 7 8 7 2 2 2 3 개발 기간이 짧고, 업소의 요구 사항이 다르기 때문. 2 1 387 다미소프트 2 4 4 4 4 2 2 7 4 2 1 1 8 2 3 5 1 무궁화 아케이드게임 경품 2004.12 다미사이클 아케이드게임 경품경륜 2004.5 1 2 5 3 3 6 8 2 3 4 게임산업개발원 중소기업진흥공단 문화관광부외 정부사이트 1 6 1 5 1 2 7 1 2 2 2 2 2 1 2 5 테스트관리자 1명, 테스터 2명 2 제품완성후 각 기기별 호환검사 및 에러추출 방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