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적인 측면에서의 이상적인 지역사회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지역사회복지론
「기능적인 측면에서의 이상적인 지역사회에 대하여」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능적인 지역사회조직
2. 행동하는 양심
2.1 행동하는 양심 기관소개
2.2 행동하는 양심 대표자 인터뷰
3. 들꽃피는 마을
3.1 들꽃피는 마을 기관소개
3.2 들꽃피는 마을 인터뷰
3.3 들꽃피는 마을 사업보고서
Ⅲ. 결론
※ 참고자료
Ⅰ. 서론
지역사회는 라틴어의 “com + munis”가 혼합된 communis로 “모두가 참여한다. 또는 모두가 분담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commun 또는 community로 불리고 있다. 이 단어는 지역사회에 공동체적 요소가 내재되어 있는 것을 의미한다. 학자들에 따라 지역사회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다. 지역사회를 인구가 영토적으로 조직화되어 있으며, 그들이 거주하고 있는 근린에 완전한 뿌리를 두고 있으며, 개인적 단위들은 개인과 개인간의 상호의존적인 삶을 영유하는 것이라는 주장과 집단, 과정, 사회체계, 지리학적 장소, 다양한 종류와 의식, 습관의 총체성, 공동 생활양식, 공동목적의 소유, 지역의 자급자족 등의 조건들이 갖추어 진 것을 지역사회라고 주장하는 학자도 있다. 이러한 지역사회에 대한 조건들은 어떤 것을 더 강조하느냐에 따라 조성된다.
지역사회는 일반적인 의미에서 지역적 특성을 강조하는 “지리적인 지역사회”와 공동의 관심과 기능을 함께 하는 집단인 “기능적인 지역사회”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지역사회를 구성하는 속성은 지리적인 요소 외에도 다양한 요인들이 있으며, 특히 기능주의적 관점에서 살펴보면 지역사회를 하나의 사회체계로 간주하고 있다. 지역사회의 기능은 생산분배소비의 기능, 사회화의 기능, 사회통제의 기능, 사회통합의 기능, 상부상조의 기능 등으로 구분이 가능하다.
워렌(Waen)은 급격한 도시화와 산업화 등을 고려하면서 심리적인 면에서 지역사회는 이익집단으로서 공동의 이익 혹은 연합을 의미하며, 지리적인 면에서는 사람들이 함께 모여 사는 특정지역을 의미하고, 사회적으로는 이 두 가지 면을 결합시킨 것을 의미한다고 한다고 말했다. 국경없는 마을 자료실 http://www.migrant.or.kr/ville
공동의 지리적 위치에 사는 사람들 또는 동질적인 문화와 이해관계, 생활 활동에 기초한 사람들의 집단으로 구성된 사회적 단위로 장인협 외, “사회복지학”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9), 293쪽
최근에는 “지역사회가 지역성뿐 아니라 기능성과 목적성을 갖는 공동체의 의미를 띄기 때문에 노인인권 옹호단체, 사회복지사협회, 시민운동단체 등의 활동도 포함해야 한다.” 황성철, “지역사회복지와 전문적 사회복지실천”, 한국사회복지학회 1997년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5~6쪽
고 주장하기도 한다. 특히, 요즘과 같이 정보화가 발달한 상황에서는 지리적 지역성만 아니라 가상공간의 지역성도 포함되어야한다고 본다.
본 연구발표를 위해서 기능주의적 관점에서 목적성과 공동체성을 가지고 기능하는 두 지역사회 현장을 방문조사 하였다. 청소년들에게 가정과 학교 등 삶의 전반적인 터전을 제공하는 “들꽃피는 마을”과 정보화시대에 맞추어 인터넷이라는 가상의 공간을 활용하여 “봉사와 나눔”을 목적으로 모이고 실천하고 있는 “행동하는 양심”을 방문조사하여 기능적인 측면에서 이상적인 지역사회가 무엇인지, 현실 속에서 이에 가장 가까운 지역사회는 어디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더 나아가 사회복지적인 관점에서 조명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기능적인 지역사회조직
1) 정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리더쉽] 반지의제왕 리더십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 도미노피자의 SCM분석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