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일 양국의 음악산업 비교 한국 일본 음악산업 비교 한국 일본 음악산업 소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 일 양국의 음악산업 비교
1.서론
가수 윤하는 귀여운 외모와 수준급의 가창력으로 ‘제 2의 보아’ 라고 알려져 있으나, 가장 주목해야 할 것은 그녀가 일본에서 먼저 데뷔했다는 사실이다. 대부분의 가수들이 한국에서 데뷔한 뒤 해외 진출을 하는 반면 윤하는 일본에서 한국으로, 즉 ‘역 데뷔’를 한 것이다. 사실 윤하도 처음엔 한국에서 데뷔할 계획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국내 음반시장의 불황을 걱정한 소속사가 그녀를 일본으로 보냈고, 성공하여 현재는 일본에 많은 팬들을 거느리고 있다. 이 이야기를 통해 양국의 음악산업이 도대체 얼마나 차이가 나길래 그럴까? 하는 의문이 들기도 한다. 그래서 필자들은 한, 일 양국의 음악산업의 실태에 대해 조사, 비교하였고 또한 국내 음악산업이 나아가야 할 길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2.본론
먼저, 한국 음악산업의 상황을 알아보자. 현재 우리나라의 음반시장을 골머리 썩게 하는 것은 바로 MP3파일이다. LP판→카세트 테이프→CD의 변천과정을 거친 음악은 이제 MP3파일이라는,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사람들에게 엄청난 영향력을 끼치는 문화 컨텐츠로 바뀌었다. CD와 카세트가 주축이었던 오프라인 음반시장이 스트리밍과 다운로드 중심의 온라인음악시장으로 옮겨가고 있는 것이다. 이는 <표1>을 보면 알 수 있다.
<표1> 음반 매체별 생산현황 (단위 : 천개)
구분 1998 1999 2000 2001 2002(추정) CD 72,228 122,144 135,982 135,688 104,790 카셋트 128,512 137,744 147,302 141,930 105,342
이로 인해 음반 판매량은 자연스럽게 줄고 있다. 결과적으로 올해 최고의 히트작으로 꼽히고 잇는 인기가수들의 판매량도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고 있고, 언제부턴가 100만장 이상 판매되는 이른바 ‘밀레니엄 셀러’라는 단어도 자취를 감췄다. 덕분에 온라인 음악업체들은 때아닌 성황을 맞게 되었다. 최고 온라인업체인 벅스뮤직은 1천 400만명이라는 회원을 보유하고 있고, 상위 5개업체의 회원수는 무려 3천만명에 이른다. 또한 온라인음악 시장규모도 다운로드 460억원, 스트리밍 530억원, 전화이용 서비스 3천억원 등 약 4천억원에 이르며 오프라인 음반 시장을 추월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외에도 핸드폰 벨소리, 통화 연결음, BGM도 디지털음악 매출에 한몫을 하고 있다. <표2>를 보면, 벨소리와 통화연결음은 비록 마이너스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나, 디지털음악 시장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주목해야 할 것은 바로 BGM이다. 높은 성장률을 보이는 BGM은 사용자들이 직접 관리하는 미니홈피와 블로그가 대중화되면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어떤 미니홈피 관련 회사는 사람들이 많이 구매한 BGM의 가수를 시상하는 등 BGM도 음악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표2>디지털음악 업종 매출 규모
구분 2006 2007 성장률 벨소리, 통화연결음 1,862 1,703 -8.5 BGM 289 336 16.3 풀트랙 1,143 1,520 33.0 합계 3,294 3,558 8.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M Entertainment 해외 진출 성공과 글로벌화 방안 한국 음반시장 규모
  • 일본에서의 성공요인을 분석해보려 한다.1. 한국의 음반시장의 규모와 특징국내 음반 시장 규모는 꾸준히 발전하여 2001년까지는 연 4000억원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했지만현재는 음반판매가 그 절반인 2000억대이하로 추락한 상태다. 여기에 올해 온라인음악시장규모로-스트리밍서비스:557억원,다운로드서비스:436억원,벨소리 서비스:1820억원,통화연결음서비스:1200억원 정도로 전망된다. (※자료=문화관광부) 1) 국내 음악산업 동향먼저 국내 음반 산업에

  • 한류 한류 소개 한류 어원 한류 개념 한류 중심지 중국 한류 한류 발생배경
  • 1. 서론 2. 한류의 소개 1) 한류의 어원2) 한류의 개념3) 한류의 중심지3. 중국의 한류 1) 발생배경 및 대두과정 2) 현재 중국에서의 한류의 모습 4. 일본의 한류 1) 발생배경 및 대두과정과 모습 5. 한류의 장점6. 한류의 문제점 7. 대처 자세 1) 국가 및 연예산업계 종사자들의 자세2)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8. 결론 1. 서론최근 한류의 영향은 실로 거대했다. 한국의 특정 배우들을 지칭하는‘욘사마,‘한류 4천왕’의 신조어가 생성되어 한 국가의 전

  • [졸업]한·일 음반유통 구조 비교분석
  • 음악대국이며, 불투명한 유통망과 관행적 거래가 난무하는 국내 음반업계와는 달리 대규모 자본을 투자한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유통시스템을 구비하고 있다. 따라서 일본 문화 개방과 함께 본격화될 일본기업의 국내 진출은 한국 음반 시장의 큰 위협이 아닐 수 없다.음반은 문화상품성, 공공성, 경험성, 복제비용의 편의저렴성 등의 특성을 지니며 일반 상품과는 달리 생산과 관리가 구분되는 이원적인 구조를 띤다. 즉, 음반산업은 일반적으로 제작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예문 14가지
  • 소개서 예문9▶자기소개서 예문10▶자기소개서 예문11▶이력서1▶이력서2▶이력서3★자기소개서예문모음14가지(이력서,자기소개서작성요령,이력서,자기소개서양식)★이력서 작성요령1. 사진사진은 필수사항이다. 최대한 3개월이내의 촬영한 사진을 붙이는 것이 좋다. 규격에 맞춰 붙이고 사진 뒷면은 떼어내지 말고 붙이는것이 이력서가 구김이 없이 붙이는 방법이다.2. 성명 및 생년월일성명을

  • 한국 뮤지컬 산업 현황과 성공전략
  • 한다. Ⅳ.해외 뮤지컬산업 사례분석1.미국2.일본Ⅴ.결론Ⅰ.서론그동안 국내에서 뮤지컬은 공연예술의 한 분야로서 산업적인 측면보다는 예술적인 측면에 맞추어 줄곧 다루어져 왔다.도 공연산업은 연극, 음악, 무용 등 공연 콘텐츠의 기획제작 및 유통과 관련된 산업으로 그동안 영상, 출판 등 타 문화산업 분야와 는 달리 산업적 측면보다는 예술적 측면이 강조되어 왔다는 점을 인정하고 있다.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