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일 양국의 음악산업 비교 한국 일본 음악산업 비교 한국 일본 음악산업 소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한, 일 양국의 음악산업 비교
1.서론
가수 윤하는 귀여운 외모와 수준급의 가창력으로 ‘제 2의 보아’ 라고 알려져 있으나, 가장 주목해야 할 것은 그녀가 일본에서 먼저 데뷔했다는 사실이다. 대부분의 가수들이 한국에서 데뷔한 뒤 해외 진출을 하는 반면 윤하는 일본에서 한국으로, 즉 ‘역 데뷔’를 한 것이다. 사실 윤하도 처음엔 한국에서 데뷔할 계획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국내 음반시장의 불황을 걱정한 소속사가 그녀를 일본으로 보냈고, 성공하여 현재는 일본에 많은 팬들을 거느리고 있다. 이 이야기를 통해 양국의 음악산업이 도대체 얼마나 차이가 나길래 그럴까? 하는 의문이 들기도 한다. 그래서 필자들은 한, 일 양국의 음악산업의 실태에 대해 조사, 비교하였고 또한 국내 음악산업이 나아가야 할 길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2.본론
먼저, 한국 음악산업의 상황을 알아보자. 현재 우리나라의 음반시장을 골머리 썩게 하는 것은 바로 MP3파일이다. LP판→카세트 테이프→CD의 변천과정을 거친 음악은 이제 MP3파일이라는,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사람들에게 엄청난 영향력을 끼치는 문화 컨텐츠로 바뀌었다. CD와 카세트가 주축이었던 오프라인 음반시장이 스트리밍과 다운로드 중심의 온라인음악시장으로 옮겨가고 있는 것이다. 이는 <표1>을 보면 알 수 있다.
<표1> 음반 매체별 생산현황 (단위 : 천개)
구분 1998 1999 2000 2001 2002(추정) CD 72,228 122,144 135,982 135,688 104,790 카셋트 128,512 137,744 147,302 141,930 105,342
이로 인해 음반 판매량은 자연스럽게 줄고 있다. 결과적으로 올해 최고의 히트작으로 꼽히고 잇는 인기가수들의 판매량도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고 있고, 언제부턴가 100만장 이상 판매되는 이른바 ‘밀레니엄 셀러’라는 단어도 자취를 감췄다. 덕분에 온라인 음악업체들은 때아닌 성황을 맞게 되었다. 최고 온라인업체인 벅스뮤직은 1천 400만명이라는 회원을 보유하고 있고, 상위 5개업체의 회원수는 무려 3천만명에 이른다. 또한 온라인음악 시장규모도 다운로드 460억원, 스트리밍 530억원, 전화이용 서비스 3천억원 등 약 4천억원에 이르며 오프라인 음반 시장을 추월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외에도 핸드폰 벨소리, 통화 연결음, BGM도 디지털음악 매출에 한몫을 하고 있다. <표2>를 보면, 벨소리와 통화연결음은 비록 마이너스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나, 디지털음악 시장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주목해야 할 것은 바로 BGM이다. 높은 성장률을 보이는 BGM은 사용자들이 직접 관리하는 미니홈피와 블로그가 대중화되면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어떤 미니홈피 관련 회사는 사람들이 많이 구매한 BGM의 가수를 시상하는 등 BGM도 음악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표2>디지털음악 업종 매출 규모
구분 2006 2007 성장률 벨소리, 통화연결음 1,862 1,703 -8.5 BGM 289 336 16.3 풀트랙 1,143 1,520 33.0 합계 3,294 3,558 8.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키치 RVS(로키치의 가치이론)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생산운영] 나이키의 생산운영관리
- 디테일의 힘 레포트
- GAP 전략사례분석 - GAP 갭 브랜드분석과 기업발전과정분석및 GAP 경영,마케팅전략 사례분석
- 기업인수합병(M&A)의 분류와 수행절차, M&A공격 및 방어기법
- [인사관리] 인적자원 개발과 교육훈련 -한화그룹을 대상으로
- 시장조사론_마케팅조사사의 방식에는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들의 차이점을 관련 자료 등을 참고하여 논리적으로 제시하세요 각 조사방법의 장단점 및 적용 상황 등을 포함하여 작성한다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