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관리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임금관리
제1절 임금의 성격과 결정이론
Ⅰ. 임금의 의의 및 특성
1.임금의 개념
임금이란 일반적으로 근로자가 제공하는 노동의 대가로 사용자가 지급하는 일체의 금품이라 할 수 있으며, 봉급 ,급여, 임금등 다양한 명칭으로 사용되고 있다.
여기서 금품이란 사용자가 근로자에 대하여 노동의 대가로 지급하는 현금은 물론 현물을 포함하는 넓은 의미의 보상적 수단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임금은 통상 정기적으로 지급되는 봉급, 급여, 급료 등의 표현이외에 수당 상여금 성과급등의 비정기적급여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2. 임금의 특성
① 근로자측의 입장 - 임금은 노동의 대가로 지급 받는 소득의 원천임과 동시에 근로자 자신 및 부양가족의 생계유지를 위한 중요한 수단
② 사용자측의 입장 - 임금은 기업의 경영 활동에 있어 제품생산 및 용역의 원가를 구성하는 비용으로서 인건비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노동시장을 통한 유능한 인재의 확보 및 유지를 위한 중요 수단
③ 국민경제의 입장 - 근로자에게 지급된 임금은 저축과 소비로 나누어지고 그 소비지출은 곧 기업의 제품에 대한 수요로 나타나게 되어 기업의 생산 활동 증대와 국민경제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됨
Ⅱ. 임금의 결정원리와 지불원칙
1. 임금의 결정원리
임금의 결정은 노동의 대가성, 생활보장성, 비용성의 세가지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고 구체적으로는 동일노동 동일임금의 실현을 위한 공정성 원칙과 근로생활보장 및 안정화를 위한 안정성 원칙, 비용절감 및 적정화를 위한 적정성의 원칙등을 충분히 반영토록 임금의 합리적 결정과 지불이 이루어져야 한다.
2. 임금의 지불원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