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상가 마케팅 전략 지하상가 SWOT 분석, 지하상가 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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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 차
Ⅰ. 서 론 1
Ⅱ. 본 론 1
1. 지하상가란 1
1) 지하상가의 개념
2) 지하상가의 구성
3) 지하상가의 생성
4) 지하상가의 건설목적
5) 지하상가의 발달 원인
6) 지하도 상가의 의의
7) 지하상가의 특성
2. 인천지역을 통해 본 지하상가의 현주소 2
3. SWOT 분석 3
1) 지하상가의 긍정적인 모습 (강점, 기회)
2) 지하상가의 부정적인 모습 (약점, 위기)
4. 지하상가의 부활전략5
1) 일본의 지하상가 벤치마킹
2) 지하상가의 마케팅 전략
Ⅲ. 결 론 9
Ⅰ. 서 론
96년 유통시장 개방으로 대형마트가 급속도로 확산됨과 동시에 지역 상권은 심각하게 붕괴되고 있다. 더구나 97년 외환위기 이후 실직자들이 일반 도소매업과 음식업 등의 자영업으로 진출하면서 공업도시가 아닌 상업도시로 변모하면서 지역경제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지역 상권과 자영업자의 문제는 비정규직의 문제만큼이나 중요한 의제가 되고 있다.
또한 현재 내수경기가 회복되지 않고 주변에 재벌들이 소유한 대형매장 및 아울렛의 입점 등으로 재래시장이나 로드샾은 한층 더 어려움을 겪고 있다. 5일장이나 재래시장 못지 않게 역사가 오래된 지하상가 역시 그 수나 역사가 무색해질 정도로 침체되어 서민들의 삶이 더욱 고단해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와중에도 스스로 노력 해 변화를 도모하는 부평 지하상가와 발달된 지하상가 문화를 지닌 해외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이러한 지하상가의 위기를 발판으로 삼아 더욱 도약할 수 있는 기회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Ⅱ. 본 론
1. 지하상가란
1) 지하상가의 개념
처음에는 지하통로 / 전시 대피수단 의 목적으로써 사용되어서 순전히 지하도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었으나 현재에는 이동수단 및 쇼핑 만남의 목적을 하는 지하도상가의 의미에 적합하게 되었다.
2) 지하상가의 구성
⑴ 지하보도 : 시민 통행의 이용 공공시설로써의 역할을 수행한다.
⑵ 지하생활공간 : 다수가 이용하는 지하역사로 불리우는 생활공간으로써의 역할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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