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파업의 정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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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현대차 파업의 예시를 든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파업”이라는 말을 들려준다면 과연 어떠한 것들을 생각할까. 자신들의 권리를 얻기 위해 당연한 투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반대로 파업은 최후의 수단이어야 하나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너무 빈번하게 일어난다고 비판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가깝게는 대중교통수단인 지하철이나 버스 파업에서부터, 자신의 친인척이 그 회사를 다니지 않는다면 알기 쉽지 않은 회사 노동조합의 파업까지, 우리나라에서는 여전히 파업이 자주 일어나고 있다.
한국에서 유명한 파업을 꼽으라고 하면 사람들은 어떤 파업을 떠올릴까. 실제로, 필자의 주위에는 많은 사람들이 가장 빈번하게 느낄 수 있는 파업 가운데 ‘현대차 노동조합의 파업’을 꼽았다. 실제로 현대차 노동조합은 매년 파업을 하고 있어 화제거리가 되지 않은 적이 없다시피 하고, 2006년에도 일어났었다. 2006년의 현대차 노동조합 파업 일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현대차 노동조합 파업 일지
▲4.10 노조 임금요구안 확정
▲6.13 제9차 교섭서 노조 결렬선언, 중앙노동위원회 쟁의발생 신고
▲6.26 노조 주.야간조 파업 시작
▲6.27 회사 본교섭 재개 요청.
▲7.4 노사 21일만에 협상 재개
▲7.6 제11차 본교섭서 별도요구안에 대한 회사안 제시, 결렬
▲7.11 회사 제12차 본교섭서 임금 6만500원 등 임금안 일괄제시, 결렬
▲7.13 회사 제13차 본교섭서 별도요구안중 3개항 수정제시, 결렬
▲7.14 회사 제14차 본교섭서 생산직 호봉제 실시 추가 수정안 제시, 결렬
▲7.18 회사 제15차 본교섭서 호봉제 도입분 6천528원 제시, 결럴
▲7.19 노조 정비부문 수해 피해 돕기 차원서 파업 일시 유보, 결렬.
파업 생산손실액 1조306억 원으로 1조원 돌파
▲7.20 회사 제16차 본교섭서 수정안 제시, 결렬
▲7.21 노사 실무협상만 전개
▲7.24 노사 제17차 본교섭 12시간 마라톤 협상 끝에 결렬.
▲7.26 노사 제18차 본교섭서 극적 타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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