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회사 태평양 태평양 외부 환경 분석, 태평양 내부 환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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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요약>>
우리 조는 화장품 산업군 안에서 우리나라 부동의 1위 업체인 태평양을 선정하여 급변하는 화장품 산업 환경 속에서 1위 자리를 계속 유지시킬 수 있는 중장기 전략을 계획해 보았다. 조사는 인터넷이나 문헌들을 참고하면서 태평양에 근무하는 분들과 인터뷰를 하고 설문을 하는 방식으로 전개했다.
외부 환경과 내부 환경을 분석한 결과 우리는 주요한 시장 기회로 노인층과 남성들을 중점으로 한 화장품의 생산, 판매가 아직은 활성화되지 않았지만 그에 대한 잠재된 수요는 충분하다고 보고 이에 겨냥한 브랜드나 제품군을 출시해야 할 것이다. 특히 지금 태평양에서 출시되고 있는 설화수의 경우는 한방화장품으로서 1위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브랜드 인지도는 충분하다고 보인다. 이 브랜드를 특화시켜서 노인층을 겨냥한 제품과 남성들을 위한 옴므 라인을 판매하게 되면 설화수를 구매하는 주 구매층인 40~50대 여성들이 부모님을 위한 선물이나 남편 화장품을 구매할 때 함께 구매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제는 국내에 국한된 경쟁이 아니라 세계 속에서의 위치를 굳건히 해야만 경쟁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이미 많은 지역에 진출하고 있지만 중국, 동남아시아 등의 지역에서는 우리나라에서 판매되는 제품을 그대로 진출해도 비슷한 문화권이라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는 한편 유럽, 미국 등의 서구에서는 좋다고 인식은 해도 거부감을 보이기 때문에 진출이 용이하지 않다. 그래서 태평양의 풍부한 자금을 바탕으로 현지에 연구소와 공장을 설립해서 현지인들의 기호에 맞는 제품을 개발, 생산해서 판매하는 방식을 채택하게 되면 해외 연구 인력도 얻을 수 있는 기회도 되고, 판매도 한결 용이해 질 것이다.
우리의 전략을 가지고 태평양 직원분과 인터뷰를 한 결과 아직은 남성이나 노인화장품의 수요에 대해서 투자를 할 만큼의 수익성을 느낄 수 없으며 세계화에 대해서는 회사차원에서는 고려하고 있지만 임직원들 태도가 아직 확립되지 않았다고 한다.
종합해 보면 아직까지는 노인층과 남성을 위한 화장품 시장에서의 수익성을 크게 느낄 순 없지만 점차 성장해가는 모습을 보면 충분한 개발 가능성이 있다고 보이며, 세계화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우선 태평양 직원 개개인이 혁신적인 마인드와 태도를 확립할 수 있도록 기업 문화가 잘 정착되어야 할 것이다.
1. 기업 선정 이유
화장품 산업은 국내에서 세계적인 경쟁으로 시장 규모 확대
화장품 관련 과학의 발달로 고품질, 고 기능성 제품 출시
저가화장품의 진입 가속화로 경쟁 가속화
여성들의 미의 가치 상승 ( ‘몸짱 열풍’에 이은 ‘동안 열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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