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평양 라네즈 화장품 샘플 전략을 위한 소비자 의식 및 행동 조사 화장품 샘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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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화장품 샘플 전략을 위한
소비자 의식 및 행동 조사
-목차-
Ⅰ.서론
조사 배경 및 목적
조사 내용 및 방법
Ⅱ.본론
2차 자료의 분석
화장품 시장 구조 분석
화장품 유통 현황
1차 자료의 분석
일반 구매 행동 분석
샘플에 대한 태도 분석
가설 설정 및 검증
Ⅲ. 전략적 제언
I. 서 론
1. 조사의 배경 및 목적
<조사의 배경>
국내 화장품 업계의 환경이 변화하고 있다. 중저가 수입 브랜드들이 공격적인 프로모션을 통해 시장에 진입하고 유통 채널도 과거 화장품 전문점 일색에서 인터넷 쇼핑몰 등으로 다변화되고 있다. 그 동안 화장품 업체의 샘플은 홍보의 수단이자, tester로서 많은 비용 지출에도 불구하고 관행처럼, 경쟁적으로 배포되어 왔다. 그렇지만 이에 대한 소비자의 의식 및 행동에 미치는 효과는 검증되지 않고 있다. 기존 샘플 전략이 변화하는 시장에서 그 역할을 제대로 발휘하고 있는 지에 대한 검증이 필요한 시점이다. 또한 국내 화장품 시장의 고급화에 따른 각 기업들의 브랜드 차별화 노력도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다. 특히 20대 여성 화장품 시장은 전체 화장품 시장의 판도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재의 화장품 샘플 전략이 ‘라네즈’의 주 타겟인 20대 여성 층의 브랜드 이미지 형성과는 어떤 관계가 있는 지에 대한 확인 역시 필요하다. 장기적인 경기침체가 예상되는 가운데 화장품 업계에서도 효율적인 자원 운영이 요구되고 있는데, 샘플도 그 동안의 타성적인 배포에서 그칠 것이 아니라 시기나 양, 장소, 방법 등의 전략적 믹스를 통한 보다 효율적인 운영이 필요하고 이러한 샘플 전략을 위한 소비자의 요구에 대한 조사가 요구되고 있다. 본 조사는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가지고 수행되었다.
<조사의 목적>
1. 소비자 샘플 사용 실태 및 의식 조사
- 실제 소비자들이 샘플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으며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확인한다.
2. 화장품 샘플과 소비자 구매행동의 관련성 파악
- 샘플이 소비자 구매 행동 단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샘플의 효과성을 검토한다.
3. 화장품 샘플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파악
- 라네즈의 타겟 브랜드 이미지와 현재 샘플 전략 간의 일관성 검토한다.
4. ‘라네즈’ 샘플 전략의 변화 방안 제시
- 소비자들의 샘플에 대한 요구 사항을 파악하여 새로운 샘플 전략을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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