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 압구정 본점과 현대백화점 신촌점을 중심으로 상설 할인매장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9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마케팅 관리 팀 프로젝트
-백화점 할인행사의 지점별 비교
목 차 -
Ⅰ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2. 조사 대상 선정
Ⅱ 본론
1. 할인행사 내용 분석
2. 행사장의 특성 비교
1) 압구정 본점 지하 2층 다이아몬드 홀
2) 압구정 본점 지상 5층 테마플라자
3) 신촌 점 지하 2층 영 플라자
4) 신촌 점 지상 9층 테마플라자
3. 매장 별 세부조사
3.1 현대백화점 압구정 점 할인이벤트
1) 유럽 겨울 패션 대전- 고가의 해외 브랜드의 할인 행사
2) 창사기념 축하 ‘버버리’ 고객초대전-명품 할인행사
3.2 현대백화점 신촌 점 할인이벤트
1) 진 캐주얼 특가 상품전-여성 캐주얼 할인행사
2) 디지털 명품가전 박람회-고가의 가전제품
4. 주변 환경 분석 1) 위치(전체적 조망) 압구정 아파트 촌 vs 신촌 대학가
2) 유동인구수
3) 타 경쟁사(신촌: 주변의 소규모 상점들 압구정: 인근 백화점)
5. 고객층 분석
6. 종합의견
1) 차별화 전략
2) 촉진관리에서의 판매촉진
Ⅲ. 결론
Ⅰ 서론
주제 :
현대백화점 압구정 본점과 현대백화점 신촌점을 중심으로 상설 할인매장 비교분석.
1. 주제 선정 이유
많은 백화점들이 ‘창립기념’을 내걸고 할인행사를 하고 있다. 73주년, 32주년 등 특별한 숫자도 아닌 해에 다른 해와는 달리 파격적인 할인행사를 하고 있는 것이다.
백화점의 할인행사는 고객을 끌어들이는 전략 중 하나이다. 백화점은 전단지를 통해 고객들에게 특별 할인행사를 소개하고 이를 통해 고객이 다른 매장도 둘러 볼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백화점들은 주로 지하나 가장 위층에 상설 할인 행사장을 두고 있다. 이 곳은 행사가 변하고 계절이 변해도 항상 할인을 하는 장소이며, 그 품목만이 바뀔 뿐이다. 우리 조는 요즘 이와 같이 활성화되고 있는 할인 행사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우리 대학가에 위치해 있는 현대 백화점은 우리 학생들이 쉽게 드나들고 지나치는 쇼핑몰이다. 특히 지하철을 이용하는 학생들은 쉽게 현대백화점 지하 할인매장을 지나치게 된다. 그 지하 할인 매장은 특이하게도 지하철 이동통로 쪽에 위치해 있으며 매장 벽도 유리창으로 되어있어 지나다니는 사람들의 눈길을 끈다. 그곳을 자주 지나던 나도 눈에 띄는 그 할인 행사장을 자주 들르곤 했다. 하지만 어느 날 우리 동네에 목동 현대 백화점이 생기고 그곳의 할인 매장을 찾게 되었을 때, 그곳의 분위기와 위치는 신촌 현대와 완전히 다른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똑같이 지하철역에서 연결되는 곳임에도 불구하고 목동 현대의 할인행사장은 지하 깊숙하게 위치해 있었으며, 그 진열상태나 행사 품목 또한 다르게 다가왔다.
조원들과 함께 이런 현상에 대해서 이야기 해본 결과 지역이나 상권의 특징에 따라 할인행사 마케팅이 조금씩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신촌과 목동은 그 지역과 특성 상권이 전혀 달랐던 것이다.
백화점들은 각기 지점마다 상설할인행사장을 두고 있다. 그 할인행사와 할인 행사장은 고객을 끌어들이는 주요 마케팅의 대상이 되고, 불황인 요즘 각 백화점들은 할인행사에 열을 올리고 있다. 또한 백화점들은 이런 할인행사 또한 그 지역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실시하고 있다. 우리는 각 지역, 지점마다 다르게 실시되는 백화점 할인행사 마케팅을 비교해보고, 그것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은 이유와, 그 차이를 조사해 보겠다.
2. 조사 대상 선정
처음 우리가 행사장의 차이를 느끼게 된 곳은 현대 목동점과 현대 신촌점이었다. 하지만 우리 조의 조사대상 백화점은 현대 신촌점과 현대 압구정 본점으로 잡았다.
하지만 현대백화점 목동점보다 압구정점이 신촌점과의 차이가 더 뚜렷하게 나타날 것 같았다. 목동점은 주택가에 위치해 있으며 약간 고소득의 고객을 타깃으로 하고 있다. 이는 대학가와 학생층을 타깃으로 하는 신촌현대와 차이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압구정점은 목동점과 같이 주택가에 위치하고 있으며, 더 고소득층의 고객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현대백화점의 본점이므로 목동점의 특징이 더 두드러진 곳이다. 또한 신촌점과의 차이가 더 뚜렷한 곳일 것이라 생각했다.
이러한 생각으로 우리는 현대백화점 압구정 본점과 현대백화점 신촌점을 중심으로 상설 할인매장의 차이를 비교하고 분석해 보기로 했다.
Ⅱ 본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 국제경영의 개념과 필요성
- [보고서] 변혁적 리더십에 대해서 논하라(등장배경, 개념, 구성요인)
- 관광학 접근방법
- 문화대혁명에 관한 연구 문화대혁명 배경, 문화대혁명 진행 과정
- [목표원가 관리] 목표원가(target costing)
- 목표원가 시스템이 불러온 자동차산업의 원가절감 사례
- [품질관리성공사례] 디즈니랜드 서비스품질의 성공사례
- 코칭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