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경쟁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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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Q&A
1
목차를 보면 사업부 전략에서는 경쟁사인 애플을 분석한후에 삼성무선사업부의 경쟁전략, 그리고 그러한 경쟁전략이 가지는 위험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기업수준 전략에서는 삼성전자의 수평적, 수직적, 다각화 전략에 대해 알아볼 것이고, 마지막으로는 삼성전자가 추구하는 새로운 전략에대해서 애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
저희조는 경쟁사인 애플의 경쟁전략에 대해서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애플의 경쟁전략은 과거 아이폰이 출시 할때부터 지금까지도 차별화전략을 유지하고있다고 보았습니다.
3
그렇다면 애플의 차별화 전략의 원천은 무엇이었을까요?
독특한 디자인이 있습니다. 애플의 독특한 디자인 타사와는 다른 디자인을 중요시하는 전략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디자인을 개발 할때도 비용보다도 만들고자 하는 디자인을 설계하고 거기에 맞춰서 비용을 투자합니다. 그리고 애플은 제품의 외형뿐만 아니라 내부부품 어플리케이션 아이튠지 웹사이트 까지도 황금비율을 적용해 보는 이들로 하여금 편안함과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도록 했습니다.
다음으로는 고가격 프리미엄 이미지입니다. 애플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고가격 정책에 기반하여 애플폰은 다른 폰과 달리 럭셔리하다라는 이미지를 대중에게 심어줬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보급형 스마트폰인 아이폰 5C를 내놓으면서 변화를 꾀하고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리퍼정책을 들 수 있습니다. 애플의 A/s제도는 기존의 타사 a/s제도인 부분적인 수리와는 차별화를 두었는데, 리퍼정책을 통한 것이였습니다.
부분적으로 고장이나도 새것과 다름없는 리퍼비쉬 제품으로 교환을 해주면서 고객들에게 애플은 다르구나 라는 인식을 심어줬습니다, 그러나 이번년도에 들어오면서 애플은 원가적인 측면과 리퍼제품의 불량등의 고객들의 불만으로 인해 미국부터 시작해 리퍼정책을 없애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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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의 제조시스템은 수직계열화를 통한 생산시스템으로 반도체, 프로세서, 디스플레이, 외부 커버 케이스, 배터리 등까지도 삼성의 계열사에서 공급하고 있는 시스템이다. 이것은 아웃소싱에 비해 훨씬 원가비용을 줄여주는 장점이 존재한다
7
-기업수준 전략-
3. 삼성전자의 다각화 전략
다각화의이점
다각화의 단점 한계점
1. 모바일 생태계 구축
2.구글에 대한 로열티 감소
3 범위의 경제
1. 많은 비용과 시간투자
2. 치열한 경쟁 시장
소프트웨어로의 다각화 전략이 가지는 이점 및 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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