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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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관리
목차
1. 채용
1)모집
2)선발
3)임명
2. 직원개발
1) 직원개발의 개념 및 목적
2) 직원개발의 종류
3) 직원개발의 방법
3. 동기부여
1) 직무만족
(1) 직무만족의 의의와 개념
(2) 직무만족의 결정요인
(3) 직무만족에 관한 사회복지적 함의
2) 동기부여이론
(1)고전이론
(2)매슬로우(Maslow)의 욕구단계이론
(3)인간관계이론
(4)행동수정이론(조작적 조건화)
(5)맥그리거(P.M. Mcgregor)의 X이론과 Y이론
(6)동기부여-위생이론
3) 동기부여의 공통적 요소들
4. 직원유지
1) 직무수행평가
2) 승진
3) 보수
5. 출처
<인사 관리의 성격>
모든 조직은 사람들로 구성되고, 이들을 조직의 목적에 충실하게 움직이게 하는 것이 인사 관리의 핵심이다. 그래서 사회복지서비스 조직을 관리하는 주된 능력은 조직의 목적과 조직 구성원의 개인적·전문적 목적들을 연계하고 혼화하는 기술에 달려 있다. 이 기술은 단순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조직의 수행 목적을 설정하고, 모든 직원들에게 명확하게 전달되도록 한다.
직원들의 개인적이고 전문적인 목적을 지속적으로 확인한다.
두 가지 목적들을 연계하고, 혼화시킨다.
<그림 8-1> 인사 관리의 핵심 기술 : 혼화(blending)
혼화
인사 관리의
핵심 기술
직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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