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해비타트 자원개발의 실제 인적자원 자원봉사자 활용을 위한 전략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 해비타트 자원개발의 실제
(집짓기 운동 Habitat for Humanity Korea)
- 인적자원(자원봉사자) 활용을 위한 전략적 접근 -
Ⅰ. 서론
오늘날 비영리단체(Non- Profit Organization) 본 논문에서는 비영리단체라 함은 문화 및 레크리에이션, 교육 및 연구, 보건, 사회서비스, 환경, 개발 및 주택, 법률, 시민, 정치, 자선활동 중계 및 자원봉사 촉진, 국제교류 및 원조, 종교, 비즈니스 직능단체 노동조합, 기타 등 12개 분야로 구분하고 있는 국제 분류에 속하는 단체를 포괄적으로 의미한다.( L Salamon & H Anher, 1997)
는 현대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구성요소로서의 의미를 지니고 있을 뿐만 아니라 거버넌스(governance)의 주체로서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으며 나아가 그 책임도 동시에 요구받고 있다.(UNDP, 1998, J M Bey, 1999, 주성수, 2000, 김석준, 2001). 이러한 비영리단체의 활동분야와 활동 방식은 매우 다양하고 복합적인 성격을 띠고 있으나 대체로 공익(Public Interest)을 추구하고 그것을 실현함으로써 보다 나은 세계를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러므로 비영리단체들의 활동결과는 우리 사회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NGO의 활동은 현대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복잡한 현대사회의 각종문제는 국가의 자본이나 시장의 자본으로 모두 해결 할 수 없다. 국가는 예산이 제한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모든 문제를 획일적인 관료제로 해결할 수도 없다. 또한 사회문제는 돈으로 환원할 수 없는 문제가 수없이 많다. 국가는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노력을 하지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영역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각종 NGO단체가 나서서 해결하려는 노력을 한다.
더욱이 비영리단체의 활동은 대부분 공익적 가치 바탕으로 한 비전과 사명을 실천하기 위한 것이다. 실제로 비영리간체의 활동이 활성화되어 추구하는 비전이 실현되는 순간 그 단체의 존재의미가 상실되게 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비영리단체는 국가의 존대를 전제로 지속적으로 존재해야하는 정부나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고 제공함으로써 계속적인 성장을 추구해가는 기업(Going Concern)과는 매우 다른 차별적인 특성을 가진다. 비전과 사명 중심으로 재화를 생산하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을 하든 그 단체가 목적으로 하는 활동을 영위해 나아가기 위해서는 당연히 물적 자본과 인적자본 등 투입요소가 필요하게 된다. 그러나 비영리단체는 기업이나 정부기관과는 달리 서비스나 재화를 사용하는 수혜자로부터 직접 비영을 거둬들이지 못하는 특이한 조직의 이중구조를 가지고 있다. 정부의 경우 국민에 대한 공공의 서비스와 공공재를 제공하면서 직접 세금을 거둬들이고 있으며, 기업의 경우는 바로 소비자가 그 재화와 서비스를 구입하므로 직접 비용을 지불하게 되고 이것이 두 기관의 가장 중요한 수입원이 되고 있다.
그러므로 비영리단체는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여 그것을 수혜자에게 제공하는 측면의 활동 지향적 행동만이 아니라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자원 확보를 위한 자원동원(Resource Mobilization)이 또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하겠다.
그중에서도 연구자는 ‘해비타트’라는 NGO를 선정하여 조사하기로 하였다. 기능으로 분류하자면 복지기능 박상필, NGO를 알면 세상이 보인다. 도서출판 한울 (2001) p55-59 참조
을 담당한다고 볼 수 있는 해비타트라는 단체는 그 이름이 생소하지만, 사랑의 집짓기 운동이라고 하면 친숙하게 다가올 것이다. 한국 해비타트의 공식 명칭은 ‘한국 사랑의 집짓기운동연합회’ 이며 한국 해비타트는 약칭으로 사용하는 용어이다.
해피타트 기관을 선정한 이유는 ‘열악한 주거환경 때문에 행복하지 못한 이들의 가정에 보금자리를 마련해주어 자립의 희망을 심어주고, 그 가정이 사회의 건전한 일원이 되게 하는 것’ 비전으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사람들의 행복을 위한 봉사활동은 다른 많은 NGO단체들도 이미 시행하고 있고 모든 단체는 나름의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그 사람 자체를 교육시키거나 보살피는 것이 아닌 그 ‘주변 환경’을 바꾸는 방식의 활동은 상당히 색다른 접근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사회의 극빈층을 구제하는 것은 국가가 해야 할 일이다. 해비타트는 극빈층에게 집을 주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상환능력이 있는 계층, 즉 차상위 계층에게 집을 제공해주어 그들이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사람들에게 자립의지를 주어 공동체 속에서 어울릴 수 있도록 하는 해비타트의 목표가 정부의 복지정책에서도 실현되어, 정부가 사회 저소득층에게 단지 금전적인 문제만 어느 정도 해결해주는 것이 아니라 삶의 질과 관련해서 그들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는 정책을 추진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사회복지의 PIE(Person in Environment)이론과 접목하여, 서비스의 받는 대상자는 자원봉사자와 함께 기본적으로 공사 진행 지역에 1년 이상 거주한 무주택자, 15년 간 분할 상환을 할 수 있는 최소한의 경제능력을 소유하여야 하며, 일정 기간(본인 150시간, 가족 및 이웃 350시간, 도합 500시간)동안 건축 활동에 참여해야 하는 조건을 가지고 있다. 서비스 공급자의 일방적인 서비스가 아닌 수요자와 자원봉사와 함께 적극적인 참여의 장인 해비타트의 인적자원 실제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교육과(청소년교육) 4학년 자원봉사론 E형] 기업의 자원봉사 사례를 조사하고, 긍정적인 측면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향후 바람직한 기업의 자원봉사 방안을 모색해 보십시오.
  • 자원봉사의 개념과거의 자원봉사활동은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 대해서 아무 대가없이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어오다가 오늘날에는 지역사회의 발전과 변화를 가져오기 위한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사회행동이라는 확대, 포괄적인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인간의 발달단계로 볼 때 청소년은 교육의 대상이면서 학습의 주체이고 삶의 주인이라는 민주시민운동의 입장으로 광의적 의미로 접근하면 밝고 살기 좋은 환경과 조

  • [인사관리] 이랜드 기업사례 보고서
  •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라 하겠다. 자원의 부족을 보충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전략적 제휴이다. 여기에서는 기업간에 주요 자원의 의도적인 결합을 통해 결여된 역량을 보충하는 것이다. 이러한 전략의 성공여부는 상당부분 파트너가 누구인가에 달려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제휴는 오늘날 매력적인 시장에 신속히 진입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이 되고 있다. 부족한 핵심역량의 보충하기 위해 무엇이 가장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전략인지는 일반화해

  • 사회공헌 활동 레포트
  • 전략적 사회 공헌 활동(strategic philanthropy)라는 개념으로 사회 공헌 활동을 전통적인 자선 활동과 구별하여 사용하고 있다. 즉, 회사 이미지 제고, 광고 효과와 같은 마케팅 전략과 접목시키는 한편, 자선사업활동을 통해 고객과의 친밀한 관계 형성, 종업원들의 애사심 및 신뢰감 조성 등의 목적으로 활용하고 있다.즉, 기업의 분명한 사명비전목표를 가지고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사회공헌활동과 기업홍보, 마케팅, 인적자원개발

  • [비영리조직] 비영리조직의 의의와 유형, 특징, 성과척도, 경영문제 및 전략, 미국의 비영리조직
  •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계획을 철저하게 세우고 실행해야 한다.또한 비영리단체의 효율적인 인적 자원과 물적 자원 관리를 위해서는 영리단체 못지않은 단체이념과 마인드 쇄신, 단체적 도덕적 청결을 위한 노력과 교육이 필요하다.(4) 재정자윈 관리 측면현재 NPO 재정에 대한 대부분 논의나 교육 훈련 프로그램들이 재정자원관리에 대한 구조적 접근이나 프로세스적인 접근 없이 어떻게 더 많은 회원(회비)을 모을 수 있는가, 기업과의 연계 마케팅

  • 비영리조직의 모금마케팅 전략00
  • 개발, 직원훈련 및 잠재력개발, 자원개발 및 할당 등 합리적으로 조화시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5. 비영리 조직에서의 마케팅전략지금은 경제가 다시 제자리를 찾아가고 있지만 아직도 여러 가지로 열악한 부분들이 많이 내재되어 있다. 이러한 때에 아무런 준비없이 무조건 기부해달라고 하면손내밀어 줄 곳은 한군데도 없다. 비영리조직에서도 경쟁력을 회복하고 활성화를 시키기 위해서는 마케팅 전략을 세워 접근해야 한다. 차근 차근 전략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