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공헌 활동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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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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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공헌[司會貢獻]활동에 대한 중요성 대두

2. 사회공헌활동 or 사회참여활동의 정의

3. 사회공헌 활동의 대두 배경

4. 기업이 사회공헌활동에 참여하는 이유

5. 사회공헌 활동이 추구하는 이론적 모델

6. 기업 사회공헌의 형태

7. 한국, 미국, 일본의 사회공헌 활동

8.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사례 (한국)

1) 여성 자립 지원 사업

2) 저소득층 무료 간병 서비스

3) 사회적 기업으로의 도약

2) 사회공헌활동 참여분야

(1) 인간사랑

1) SK의 독자적인 경영기법을 통한 사회공헌

2) SK 사회공헌 활동의 방향

3) SK의 사회공헌 활동

9. 한국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현황
1) 사회공헌활동

(1) 사회공헌 지출액
(2) 2004년 사회 공헌 활동 지출액(주요20개 그룹)

(3) 2005년 주요 10개 그룹 사회공헌활동계획

(4) 기업재단 사회공헌현황

2) 이웃돕기 및 사회공헌 사례

(1) 기업의 매칭기프트 제도 도입현황

(2) 전경련 1%클럽 가입기업 현황

3) 예술문화지원

4) 기업임직원 자원봉사활동

10.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사례 (미국)
1) 사회공헌활동 대상 분야

2) 사회공헌 프로그램과 그 방향

11.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이 나아갈 길

1) 기업재단(Corporate Foundation)을 중심으로 한 사회공헌 활동

2) 개척적인(Pioneering) 프로그램의 개발

3) 산학연계 강화를 통한 전문성 강화

11. 사회공헌 활동의 발전방향
1) 사회공헌활동의 문제점

2) 사회공헌활동의 문제 해결 방안

3) 정부와 기업과 기관의 사회공헌활동 전략

12. 결론


본문내용
♣ 미국의 사회공헌활동
① 사회공헌활동의 변천
(1) 1800년대 : 반 산업화 과정에서 대기업들이 출현함에 따라 점차 사회적 권력이
기업에 집중, 이에 따라 사회에 대한 기업의 책임 문제가 심각하게
제기된다.(carroll, 1981)
(2) 1920년대 : 당시 경영자들은 사회적 개념이 충분히 발전하지 못했음에도 불구
하고, 자신의 역할에 대해서 구체적인 견해를 가지게 된다.(예로서
공공모금 운동(community chest movement) - 지역사회복지를 위해
정부가 아닌 지역모임과 협력해서 기업경영자가 시간과 돈을 투입한
최초의 대규모적인 노력)
(3) 1930년대 : 자유방임적 경제에서 혼합 경제로 이행하는 시기(정부가 기업을
감시 및 조정함)
(4) 1930 ~ 1950년대 초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영역이 연금, 보험계획과 같은 직원
복지를 포함해 지속적으로 증대 되어갔으며 안전, 의료
혜택, 퇴직 프로그램 등이 갖추어졌다.(이러한 발전은
정부의 강제와 기업 스스로의 책임 개념 확대라는 2가지
요인에 의함)
(5) 1950년대 초 : "자선"의 시대(자선적 기부에 집중함)
(6) 195년대 ~ 1960년대 후 : "인식"의 시대(기업의 전반적 책임이 인식됨, 지역
사회 사업에 참여함)
(7) 196년대 후 ~ 1970년대 초 : "이슈"의 시대(도시 황폐화 문제, 인종 차별의
완화, 오염문제의 해결, 기술의 사회적 충격에
대한 평가 등이 이슈화되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내용이 됨)
(8) 1970년대 초 ~현재 : "대응"의 시대(이사회의 개조, 윤리와 기업행위의 검토,
사회적업무 수행공개의 이용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 내용이 됨)
② 박애주의적 사회공헌활동
philanthropy는 사전에서 ‘박애(博愛), 자선(慈善), 박애주의, 자선사업’ 등으로 번역해놓고 있지만 ’박애‘나 ’자선‘이라고 하는 용어에는 특정한 이미지가 붙어있어 원어의 폭넓은 이미지를 완전히 전할 수 가 없다. 종래는 ’민간 공익활동‘이란 번역도 했었는데 최근에 와서는 그 활동의 실태에 따라서 ’사회공헌‘ ’사회공헌활동‘ 등으로 의역하는 케이스가 많아졌다. 본래는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기 위한 모든 활동을 의미하는 용어이다. 따라서 기업 박애주의 내지 박애사업이라는 용어도 병행해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미국의 박애주의는 전통적으로 개인들, 기업들, 및 재단들을 포함하는 다원론적인 활동을 통해 실행되어왔고 Business Roundtable의 주장에 의하면 기본적으로 기부금에 의해 이루어지는 기업박애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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