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정보시스템-ERP, SCM 기업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22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물류정보시스템
1. 물류정보시스템의 정의
2. 물류정보시스템의 목적
3. 물류정보시스템의 기능
4. 물류정보시스템의 기능에 따른 분류
Ⅱ.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1. ERP의 정의
2. ERP의 도입배경 및 의의
3. ERP의 발전과정
4. ERP의 특성
5. ERP의 기업사례
Ⅲ. SCM(Supply Chain Management)
1. SCM의 정의
2. SCM의 발전과정
3. SCM의 도입의의
4. SCM의 구조
5. SCM의 문제점: 채찍효과
6. SCM의 구축
7. SCM의 기업사례
Ⅳ. 결론
- 본문내용
-
Ⅰ. 물류정보시스템
1. 물류정보시스템의 정의
물류정보시스템이란 종합적인 물류활동의 원활화 도모에 필수 불가결한 요소로서 생산에서 소비에 이르기까지 물류활동을 구성하고 있는 수송, 보관, 하역, 포장 등의 제기능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전체적인 물류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게 하는 정보시스템을 의미한다.
2. 물류정보시스템의 목적
물류정보시스템의 목적은 고객서비스의 향상과 물류비의 절감에 있다. 여기서 고객서비스 향상이란 주문받은 상품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고객에게 도달시킴으로써 고객이 만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물류비의 절감이란 물류의 제반활동에 수반하는 비능률적인 요인들을 개선함으로써 효율적인 물류시스템의 운영을 통하여 전체적인 물류비를 절감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3. 물류정보시스템의 기능
1)주문정보를 정확히 전달하는 기능: 주문은 여러 가지 형태로 기업에 도착하는데 이러한 주문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물류정보시스템의 첫 번째 기능이다.
2)상품의 이동을 정확하게 포착하여 전달하는 기능: 물건의 움직임을 정확히 파악하여 전달하는 것은 물류정보시스템의 기본적인 기능이다. 주문한 물건이 어디에 있는지 정확히 알지 못하면, 창고업무, 배송업무 등 제반업무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이다.
3)고객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 고객에게 납기정보, 주문정보, 화물추적정보, 시장상황 정보 등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에게서 신뢰를 얻을 수 있으며, 고객중심의 물류업무가 가능해진다.
4)제계획과 실적에 따라 통제하는 기능: 물류 각 기능의 지표를 설정하여 관리함으로써 실적과 대비하여 개선해 나갈 수 있다.
5)기타의 기능: 적정재고수준 유지, 수요와 공급 조정, 리드타임 감소, 수송효율 향상, 하역작업 효율 향상, 수발주 및 출하작업 자동화, 사무관리 자동화, 출하 및 배송의 정확성 상, 판매지원, 총물류비용 절감
4. 물류정보시스템의 기능에 따른 분류 (by Bowersox)
1)본원적 기능 정보시스템 : 생산물류와 판매물류 자체의 효율화에 역점을 두는 시스템
-생산계획및 공정관리, 재고 및 창고관리, 판매 및 가격관리, 소비자서비스 및 고객관리
-FMS(유연생산방식), CIM(컴퓨터 통합제조시스템), POS
①생산계획 및 공정관리 정보시스템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로 인한 다품종화가 진행되면서 조달, 생산, 판매의 일체화가 기업 경영의 중요한 관건이 되어 왔다. 이에 부품의 가공, 조립, 검사, 공정정보의 수집, 통제를 컴퓨터에 의해 실시하는 유연생산방식(FMS)이 대두되었다. CIM은 FMS의 발전형태
- 참고문헌
-
김수욱 2005 《물류정보시스템의 기능과 역할》서울대경영연구소 전자상거래지원센터
김성수 2001 《물류정보시스템》대영사
공명달 2011 《전사적 자원관리 ERP》대명.
김영열, 한대문 2008 《ERP 전략 & 회계정보시스템》한올출판사.
한동철 2002 《공급사슬관리 SCM》SIGMA INSIGHT.
박연우 2002 《차세대 경영혁신 기법 SCM》한수협출판부.
Wisner, Tan, Leong 2012 《공급사슬관리》한경사.
박서기 2011 《성공하는 제조기업의 미래 SCM 전략》CIO BIZ.
진현웅 2011 《공급사슬관리의 주요개념과 활용》청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 [리더쉽] 반지의제왕 리더십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