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왕과 국가경영 CEO로서 바라본 세종대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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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의 최고통치자이자 권력자인 국왕의 위치를 벗어나 세종대왕을 한 나라의 CEO로서의 관점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경영자 관점에서의 세종대왕의 경영원칙, 자질, 능력, 리더쉽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2. 본론
<결단의 경영>
문자가 보편적이며 일반적으로 쓰여 지지 않았던 시대에 문자는 그야말로 권력과 힘, 지식과 특권의 상징이었다. 문자를 쥐고 있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지배계급임을 확연하게 드러낼 수 있었다. 조선 초의 상황도 그와 다를 바 없었다. 그런 상황에서 세종은 독자적인 한국형 문자를 만들겠다고 나선 것이다. 더구나 이두처럼 한자를 그냥 빌려다 쓰는 것이 아니라, 그와 전혀 다른 방식의 O/S를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이것은 당시 한자를 권력의 보증수표로 생각하던 국내 지식인층으로부터 강한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만일 새로운 O/S 개발 프로젝트 건을 가지고 중국이 국내 한글 반대파와 함께 강한 압박과 제재를 가해 온다면 신생조선으로서는 커다란 위협 요인이 아닐 수 없었다. 그만큼 한글 개발은 민감한 시안이었고, 매우 위험한 프로젝트였다.
우리 고유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O/S를 만든다고 하는 것은 CEO의 과감한 결단력과 오랜 시간 치밀한 실천 없이는 가능한 일이 아니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세종은 강한추진력과 결단력으로 마침내 훈민정음 프로젝트를 끝까지 완수했다.
<마음의 경영>
세종은 스스로 구부릴 줄 아는 사람이었다. 그의 마음 경영은 자기 수신과 맞닿아 있었다.
그것은 한 사람의 인격이 가진 심적 영향력과 지배력을 뜻한다.
세종은 수신을 통해 자기 마음부터 경영해 나간 CEO였다.
그는 말단 신하들까지 예를 갖추어 대했으며 조선 시대를 통틀어 유일하게 당대 사대부로서 극형을 당한 이가 없을 정도로 인간미 넘치는 국가를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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