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이랜드의해외시장개척및EDI도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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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랜드의해외시장개척및EDI도입사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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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and, 정체를 밝혀라!
Ⅰ. 회사의 역사
1. 출범 태동기(1980~1987)
이랜드는 당시 이분화되어있던 캐주얼 의류의 유명 브랜드와 시장제품의 장단점을 취합하여, 양자의 중간정도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제품을 기획하였으며, 광고 전략면에서도 고객만족이 가장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광고라는 생각으로 거액의 자금이 소요되는 매체 광고비를 원가절감이나 품질향상에 투자하는 한편, 신선한 각종 광고 아이디어를 개발하여 브랜드에 대한 신뢰감을 높이는 정책을 펼쳤다. 또한, 의류업계 최초의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통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는 동일한 이미지를 구축하여 브랜드의 신뢰도와 인지도를 높였으며, 이러한 방법은 적은 자본과 인력으로 빠른 시일 내에 시장에 진입이 가능하게 해 주었고 효율적인 프로모션을 가능하게 하였다. 한편, 생산면에서는 외주관리(Out sourcing)를 통해 원가절감과 더불어 조직의 유연성을 유지하여 조직의 비대화를 지양하였다.
2. 성장기(1988~1993)
이 시기에는 多 브랜드, 서브 브랜드(Sub brand)를 출범시키는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여 큰 비용 들이지 않고 신규 브랜드의 인지도를 쉽게 확산 시켰으며 동시에 많은 브랜드를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다. 이외에 독일의 푸마(Sports), 일본의 빅존(Jean), 프랑스의 꾸레쥬(숙녀, 신사)등 해외 유명 브랜드와의 제휴를 추진하였다. 당시 중국, 베트남, 스리랑카 등지에 있던 현지 하청공장을 계속 확장하여 해외생산 비율을 늘린 결과 안정적인 가격정책을 유지할 수 있었으며, 미국 뉴욕, LA에 종합의류매장을 오픈 하였다. 또한 대만, 상해, 심양, 심천 등 중국과 태국, 바레인에도 매장을 설치하였다.
3. 성숙기(1994~1997)
성장을 거듭해오던 이랜드는 1994년부터 본격적인 다각화와 세계화를 추진하였다. 패션산업 이외에 유통, 건설, 식음료, 여행, 호텔 등 衣, 食, 住, 美, 休 다섯 분야에 신규사업을 진행하였으며 전 세계 주요지역에 지사 및 해외공장, 해외 현지매장을 운영하였다. 그러나 한편 이 시기에 이미 포화상태가 되어 제로섬 경쟁이 되어버린 캐주얼 시장에서 새로운 브랜드들이 실패를 하였고 기존 브랜드들의 성장률도 하락하여 시장에서의 비교우위를 상실해가게 되었다.
4. 재편기(1998~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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