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신용카드 광고와 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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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카드 광고와 언어
Ⅰ 도입
“언어가 사고를 지배한다.”라는 말이 있다. 광고는 설득커뮤니케이션이다. 광고를 통해 이루어지는 설득은 수용자로부터 언어적 반응이 아닌 상품의 구매라는 행동적 반응을 유도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한다. 그렇다면 광고는 결국 많이 사게 만드는 것이 목적이다. 이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언어적 장치들이 동원된다.
신용카드 광고도 마찬가지이다. 광고를 통해 우리에게 언어적비언어적 수단을 통하여 우리의 사고를 지배하여, 결국 우리로 하여금 신용카드를 사용하게 만드는 것이 그 목적이다. 하지만 신용카드는 카드 자체가 소비재가 아니라 소비재를 구매할 수 있도록 신용만을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단지 많이 파는 것만이 기업이나, 사회적으로 최선의 결과를 낳지는 못한다.
따라서 우리는 신용카드 광고의 언어적 특성을 살펴보고, 다양한 언어를 통해 우리에게 무엇을 전달하고자 하는 것인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아울러 신용카드 자체의 특성으로 인해 파생되는 부작용에 대해서도 한번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텔레비전 광고에 나타나는 언어들
● 광고 언어의 종류
텔레비전 광고의 메시지 전달 방식은 크게 두 가지 형태로 구분된다. 하나는 언어 형식이며, 다른 하나는 비언어적 형식인 상황 형식이다. 텔레비전 광고에 나타나는 언어의 종류를 다섯 가지로 제시하면 음성 언어, 문자 언어, 몸짓 언어, 음향 언어, 영상 언어로 볼 수 있다.
언어 형식 ① 음성 언어 : 성우의 성우 발화, 모델의 발화
② 문자 언어 : 고정 자막, 일시 자막
상황 형식 ③ 몸짓 언어 : 표정, 몸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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