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인사관리 연봉제를 도입한 기업의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인사관리] 한국기업의 합리적 연봉제 도입 방안 - `03년 두산의 사례를 중심으로
- [조직행동론] 포스코(Posco)의 조직 경영사례
- [기업관리][기업][비정규근로자][임금][인적자원][조직][인사][경영][갈등]기업비정규근로자관리, 기업임금관리, 기업인적자원관리, 기업조직관리, 기업인사관리, 기업경영관리, 기업갈등관리 분석(기업관리)
- [기업관리][기업][기업경영관리][기업전사적자원관리][기업인사관리][기업위기관리]기업경영관리, 기업전사적자원관리(ERP), 기업인사관리, 기업위기관리, 기업노무관리, 기업조직변화관리, 기업임금관리 분석
- 인적자원관리 - 인적자원관리 성공 기업 사례(삼성 SDS), 합리적 인사 관리
- 본문내용
-
인 사 관 리
팀보고서
연봉제를 도입한 기업의 사례 분석
목 차
I. 연봉제도입 - 배경 및 현황
1. 연봉제의 의미
2. 연봉제의 장단점
3. 연봉제의 도입배경
II. 기업사례1 - 동양제과
1. 동양제과 연봉제의 도입 배경 및 과정
2. 동양제과 연봉제의 특징
3. 동양제과 평가제도의 특징
4. 동양제과의 연봉제 실시 결과
5. 결론
III. 기업사례2 - BC카드
1. 회사개요
2. BC기업이념
3. 비씨카드의 신인사제도
4. 결론
IV. 한국기업의 연봉제 대안제시
1. 한국기업의 연봉제 성공비결
2. 연봉제 설계방안
I. 연봉제도입 - 배경 및 현황
1. 연봉제의 의미
연봉제의 사전적 의미는 시급제(Hourly Based Wage), 일급제(Daily), 주급제(Weekly), 월급제(Monthly)와 같은 임금 지급형태를 가리키는 말이다. 즉, 임금을 연간기준으로 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연봉제는 이러한 사전적 의미가 아니라 연공제(Seniority)와 대비되는 개념으로서 능력(Com-potency)성과(Performance)공헌도(Contribution)에 대한 개별적인 평가결과에 따라 1년 단위로 보수가 차등 지급될 수 있도록 하는 보수지급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연봉제는 임금지급형태의 일종이면서 동시에 능력주의 임금체계의 일환이다. 즉 연단위로 임금을 산정한다는 점에서는 시급제, 월급제와 같은 일종의 임금지급형태이지만, 업무수행능력의 평가를 통해서 결정된다는 점에서는 능력주의 임금체계이다.
종래의 임금제도는 근무연수에 따라 매년 자동승급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수의 크기가자연적인 근무연수 증가’에 의해 결정되는 방식이다. 이것은 성과에 관계없이 보수는 비교 대상자간에 같아야 공정하다고 보는 입장에 근거해 있다. 이러한 연공급 체계 하에서는 계급과 근무연수만 같으면 업무실적성과능력에 관계없이 모두 똑같은 보수를 받고 똑같은 정도의 보수인상이 주어지게 됨으로서 필연적으로 개인의 생산성이나 능력, 성과공헌도의 차이가 보수에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는 한계가 따르게 된다.
종래 임금제도와 연봉제의 특징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종래 임금제도
연 봉 제
사람중심의 임금결정
연공서열에 의한 임금
근로시간 기준의 임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