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Telecom의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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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경영전략이란 무엇인가?
1.1 전략의 의미
전략(strategy)이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고 사회전체조직의 성원으로서의 사명(사회적역할_을 수행하기 위한 조직 전반적인 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조직의 기본적이고 장기적인 목적과 목표수립,이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행위과정의 선택과 자원의 배분을 결정하는 것이다.
1.2 전략적 계획의 중요성과 의의
전략적 계획(strategic planning)이란 조직의 목표 기술과 재원을 당기업의 변화하는 시장기회에 적합시켜 유지하고 성장하기 위한 관리과정이다. 전략적 계획의 목표는 기업들로 하여금 특별한 사업이나 제품계열중에서 발생하고 있는 예측불능의 혼란에도 불구하고 기업을 건전하게 유지하기 위해 기업의 사업과 제품들이 목표로 정한 수익과 성장을 창출할 수 있도록 결속하기 위해서 그 사업과 제품들을 선정하고 또한 조직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또한 경영자들이 여러가지 면에서 의사결정에 몰입하기 때문에 조직체들에게 특별하고도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하고 또한 통합된 비젼을 제공한다.
전략적 계획의 세 가지아이디어
투자 포트폴리오:기업의 사업단위를 관리하는 것이다. 각 사업단위는 상이한 이익잠재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업의 재원은 각 사업의 이익잠재력에 따라 할당되어야 한다.존 중장년층의 이동전화 시장의 포화
시장의 성장률과 당해기업의 시장에서의 위치와 적합성을 기준하여 각 사업단위의 미래 이익잠재성을 실제로 평가하는 것이다.
경영전략:각 사업단위에 대해 기업은 장기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운영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1.3 경영전략
경영전략의 중요성과 의의
세계는 자본주의사회의 발달로 자유경쟁의 분위기가 더욱 고조되고 또한 탈이데올로기에 따라 세계는 경제전쟁이라는 새로운 투쟁의 장을 만들어가고 있다. 여기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기업들은 적자생존의 노력을 해야한다. 즉, 경쟁에 이기기 위해서 필요로 하는 수단과 재원은 유한한 반면 경쟁우위를 확보해야 한다는 무한한 기업의 의지와 욕구는 경영활동을 전략적으로 수행하지 않으면 안 되게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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