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정유산업 SK주식회사, LG칼텍스정유, 현대오일뱅크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4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정유산업 선정 이유
우리는 에너지 사용 없이 살아갈 수 없을 정도로 생활 모든 영역에서 에너지의 영향을 받으며 살아가고 있다. 지구상의 천연 에너지는 소량만이 유통되고 있지만 상업용 에너지 분야는 큰 경제 사업으로 성장해 가고 있다. 이 분야는 인류의 가정과 기업을 밝혀주고 기계를 가동할 수 있는 연료와 증기, 전기를 생산하고 있다. 밑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현재 세계의 상업용 에너지경제가 재생 불가능의 화석연료에 의존하고 있으며, 단지 재생가능이나 영구성 원료로 만들어진 상업용 에너지는 전체의 1/6 수준이다. 에너지의 약 40%가 석유 의존도라는 점에서 알 수 있듯이 석유는 에너지산업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전량이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의 사정 뿐 아니라 해외의 영향을 많이 받는 산업으로서 조직이 이러한 예측하기 힘든 상황과 불안한 미래에 대해 어떻게 대처·대비하고 있으며 조직의 관리가 어떠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선택하게 되었다.
그림 6-1 (전세계(a)와 미국(b)의 재생불가능 및 재생가능 에너지 자원)
2. SK주식회사, LG칼텍스정유, 현대오일뱅크 선정 이유
현재 우리나라 정유산업 분야에서 각 기업의 점유율을 살펴보면, SK(주)가 16.61%로 1위, LG칼텍스정유가 12.31%로 2위를 차지하고 있다. 3위는 S-oil(9.09%)임에도 불구하고 4위인 현대오일뱅크(6.36%)를 선정한 이유는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고객들에게 인지되어 있는 인식이 좋다고 생각하였고 다른 두 경쟁사와 마찬가지로 대기업의 계열사인 점을 보아 성장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여러 가지 환경에서 S-OIL을 앞선다고 판단해 현대오일뱅크를 선정하여 분석하게 되었다.
각 기업들이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이고 어떠한 방식으로 조직을 운영하고 있으며 다른 조직과의 차별을 위해 시행하고 있는 제도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한 조사를 통해 각 기업의 조직에 대해 이해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