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의 정의 및 시스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윤리경영의 정의

2. 21C 윤리경영의 중요성대두

1) 기업 인식의 전환

2) 대외 환경변화

3) 부패/비윤리기업에 대한 처벌 제도 강화

3. 윤리경영 실천 시스템

4. 기업사례

4-1. 더 바디샵(The Body Shop)

1) The Body Shop의 기업 이념

2) The Body Shop의 기업 전략

3) The Body Shop의 캠페인

① 동물실험반대
② 지구환경보호
③ 커뮤니티 트레이드(Community Trade)

④ 자아존중 캠페인

⑤ 인권보호 캠페인

4) 윤리경영 기업으로서의 The Body Shop

1. 윤리경영의 정의

2. 21C 윤리경영의 중요성대두

1) 기업 인식의 전환

2) 대외 환경변화

3) 부패/비윤리기업에 대한 처벌 제도 강화

3. 윤리경영 실천 시스템

4. 기업사례

4-1. 더 바디샵(The Body Shop)


1) The Body Shop의 기업 이념

2) The Body Shop의 기업 전략

3) The Body Shop의 캠페인

① 동물실험반대
② 지구환경보호

③ 커뮤니티 트레이드(Community Trade)

④ 자아존중 캠페인

⑤ 인권보호 캠페인

4) 윤리경영 기업으로서의 The Body Shop

4-2 SK텔레콤

1) SK텔레콤 overview

(1)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창조적 혁신

(2) 고객의 새로운 가치창조를 향한 뜨거운 열정

(3) 파트너와의 에코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글로벌 ICT리더

(4) 고객 사랑을 위한 책임있는 실천주의

2) SK텔레콤 경영이념

3) SK텔레콤 윤리경영 추구가치

4) SK텔레콤의 윤리경영 추진조직

5) SK텔레콤의 윤리규범

6) SK텔레콤의 윤리경영 활동

(1) 사회복지

(2)모바일/IT

(3)교육/장학

(4)자원봉사

(5)글로벌 사회공헌

(6)환경/문화/예술

5. 윤리경영의 발전방향

1) 윤리헌장.강령.세부지침 부문

2) 윤리경영 조직의 설치.운영 부문

3) 교육 및 평가 체계의 구축부문

4) 협력회사와의 관계부문

6. 결론


본문내용

2) The Body Shop의 기업 전략
- 최소한의 광고비를 통해 제품 가격의 거품을 제거
- 사회적 변화를 이끄는 역할을 수행하여 광고 효과를 누림
- 지역사회와 환경문제에 관련한 프로젝트 참여를 노사계약 조건으로 채택
- 회사의 중요 선택은 매출액이 아닌 도덕적 기준에 따라서 결정
- 천연재료를 사용하여 제품의 안전성을 높임
- 유기적이고 수평적인 조직구조를 통해 협력을 이끌어내는 조직문화 정립


* 'The Body Shop'의 설립자인 아니타 로딕은 화장품 산업은 건강과 복지를 목표로 삼아야 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화장품 산업계는 이익추구에만 눈이 먼 체, 사회적 책임의식이 전혀 없다는 것을 비판하면서, 'The Body Shop'을 매우 진보적인 사회적 양심에 따라 행동 하도록 이끌었다. 'The Body Shop'은 화장품 회사의 기본적인 관례를 뛰어넘어서 화장품 산업에 경우 화학적인 조합 품이 주조를 이루는데 반해 'The Body Shop'에 경우 모든 제품이 천연제품이다. 광고비(방송광고)에 있어서 'The Body Shop'은 단 1센트라도 광고비에 지출하지 않았는데 이는 이 분야의 회사들이 매출액 1달러당 25센트를 광고비에 지출하는 것과 큰 대조가 된다. 마지막으로 'The Body Shop'은 사회적이거나 윤리적인 문제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의사표시를 하는데, 다른 여타 관련 기업들이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 관심이 별로 없는 것과는 크게 다르다. 'The Body Shop'의 설립자인 아니타 로딕은 수많은 광고를 내어서 기업이 이윤을 창출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은 사회변화를 위한 기관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고, 사회개혁을 수행하다 보면 이윤은 반드시 다시 돌아온다는 원칙과 신념을 가지고 있었다.


3) The Body Shop의 캠페인
-더 바디샵은 사회적 책임을 중시하는 기업으로, 사회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해 다양한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① 동물실험반대
-엄격한 판매규정을 두어 동물 보호 기준에 합당한 판매자로부터만 원재료를 구매
- 더 바디샵에서 판매되는 모든 상품에 'AAT(Agains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양식기 시장의 유진크레베스 글로벌경영 및 마케팅활동
  • 및 SOWT분석가. SWOT분석나. SWOT결합 분석전략다. 경쟁사 분석3) 비즈니스모델가. 고객가치나. 수익모델다. 시장영역(STP분석)라. 경쟁적 환경마. 경쟁적 우위바. 마케팅전략4) 성장요인가. 비지니스적요인나. 기술적 요인다. 자유로운 기업문화라. 시스템 효율화마. 공급자 협상력바. 기업의 윤리경영Ⅲ.결론4. 동향 및 향후 전망1) 향후전망2) 향후과제 및 전략적 방안제시Ⅳ.연구방법Ⅰ. 서론1. 연구배경 및 정의1)연구목적음식문화가 점

  • [조직행동론] 한국기업의 윤리경영과 성공전략
  • 한국기업의 윤리경영과 성공전략Ⅰ. 서론 Ⅱ.윤리경영에 관한 고찰 1. 정의 2. 윤리경영의 중요성 3. 윤리경영의 필요성 Ⅲ.사례연구 및 분석 1. 외국기업 성공사례 - 모토로라 2. 국내기업 성공사례 - 포스코 1) 실천 시스템과 인프라 구축 2) 인식 확산과 독창적이고 효과 높은 활동 병행 3) 윤리위원회 구성 4) 중소기업과의 상생 경영 5) 윤리경영 원칙은 협력업체에도 적용 3. 외국기업 실패사례 1) 유키지루시유업 4. 국내 실패 사례 : 성

  • [경영학]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
  •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목 차제1장 서론제1절 연구목적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제2장 윤리경영에 대한 일반적 고찰제1절 기업의 윤리 경쟁력과 윤리경영의 개념1.기업의 윤리 경쟁력2.윤리경영의 개념제2절 윤리경영의 등장배경과 중요성1.윤리경영의 등장배경2.21세기 윤리경영의 중요성제3절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1.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정의 2.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3.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

  • [기업경영윤리론]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
  • 기업경영윤리론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목 차제1장 서론제1절 연구목적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제2장 윤리경영에 대한 일반적 고찰제1절 기업의 윤리 경쟁력과 윤리경영의 개념1.기업의 윤리 경쟁력2.윤리경영의 개념제2절 윤리경영의 등장배경과 중요성1.윤리경영의 등장배경2.21세기 윤리경영의 중요성제3절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1.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정의 2.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3.사회적

  • [기업윤리]윤리경영의 전개와 기업윤리에 대하여...
  • 및 환경변화에 안일한 대처등이 그 이유가 될수 있습니다. 결국 지금은 위기의 시대윤리 환경변화에 대비를 잘하는 기업에게는 기회의 시대가 되지만, 그렇지 못한 기업에게는 결정적인 위기의 시대가 되는 셈입니다. 그렇다면 윤리경영이 왜 경쟁력이 될수가 있을까?사례를 통해서 보면 1980년대 전반까지 각종 군수 사업 스캔들에 연루되었던 노드럽그루먼의 경우엔 그런 비리이후에 군수산업 윤리경영 실천협회에 참여하고 OPEN LINE 이라는 냬부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