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 수신자의 장애요인과 개선방안, 능동적인 경청의 자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15 / 2019.03.1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의사소통 수신자의 장애요인과 개선방안

I. 수신자의 장애요인

II. 개선방안

III. 능동적인 경청의 자세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수신자의 장애요인

의사소통에서 수신자의 장애요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수신자가 미리 발신자에게 일정한 선입견을 가지고 있을 때 의사소통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 수신자가 발신자에 대한 선입견을 가지고 있다면 메시지를 자세히 살펴보지 않고 선입견에 의하여 그 내용을 미리 판단하거나 편파적인 해석을 할 수 있다.

둘째, 수신자는 자기에게 유리한 내용만 수용하려는 선택적 여과를 할 수 있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자기에게 불리한 정보를 무시하고 자기에게 유리한 정보만을 확대 해석하려는 경향이 있다.

셋째, 수신자가 메시지의 수신을 거절하는 경우 의사소통 자체가 불가능하다. 일부 수신자는 자기에게 불리한 내용일 것으로 짐작되는 메시지의 접수 자체를 거부하는 경우도 있다. 이 같은 경우에는 특별한 방법이 없으나 법률적인 전달효과를 갖도록 하기 위해서는 공시최고, 또는 공증제도를 이용할 수 있다.

넷째, 수신자가 접수한 메시지에 대하여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는 등 피드백이 결핍된 경우이다. 즉 수신자가 접수된 메시지를 무시하고 아무런 대응조치를 취하지 않는 경우 의사소통의 장애요인이 발생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위] 조직커뮤니케이션
  • 장애요인 275.1 일반적 커뮤니케이션 장애요인 - 275.1.1 화자의 장애요인5.1.2 대화 참여자 관계의 장애요인5.1.3 주변 환경상의 장애요인5.1.4 송신자와 관련된 장애요인5.1.5 수신자와 관련된 장애요인5.1.6 상황에 관계되는 장애요인5.2 기업 내부 커뮤니케이션 장애요인 - 345.3 한국 기업 커뮤니케이션 문화의 문제점 - 356. 커뮤니

  • [조직행동론] 의사소통
  • 조직행동론 제9장 의사소통목차제 1 장. 서론제 1 절. 의사소통 정의제 2 절. 조직 의사소통의 중요성제 2 장. 이론적 배경제 1 절. 의사소통 기능제 2 절. 의사소통 과정제 3 절. 의사소통 종류제 3 장.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사례제 1절.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안제 2 절.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사례제 4 장. 조직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요인제 5 장. 이문화간 의사소통 오류제 1 절. 문화간 의사소통의 장애물제 2 절. 의사소통상의 문화적 패러다임제

  • 교육행정 내용정리
  • 개선에 더 많은 비중을 두는 장학이다.- 수업장학의 형태로는 임상장학, 동료장학, 자기장학, 발전장학, 선택적 장학 등이 있다.나. 교내자율장학과 지구별 자율장학1) 교내 자율장학- 스스로 연구하는 학교분위기 조성으로 교원의 전문성, 책무성 강화- 교육개혁 주체자로서 교육선진화에 능동적 참여 자세 확립- 교내 자율장학회 구성․운영- 교과별, 학년별, 부별 협의회 및 동호인회 조직․운영2) 지구별 자율장학- 간사학교를 중심으로 지구내

  • 조직행위론 사례연구
  • 방안 a) 문제점 (1) 노사 간의 불신 (2) 원칙 없는 정리해고 (3) 사회경제적인 비용의 증가 (4) 연봉중심의 보상제도 b) 해결방안 (1) 최고경영자의 강력한 개혁추진 (2) 종업원에 대한 존중 (3) 호봉제에서 성과급으로의 전환 (4) 과거 성공사례의 벤치마킹vii. 결 론 viii. 줄다리기 협상, 그 후 4. 의사소통 사례 A. 의사소통이란 무엇인가 i. 의사소통의 정의 ii. 의사소통의 과정 iii. 의사소통의 방법 iv. 의사소통 네트워크 v. 의사소통의 장애요인 vi.

  • 의사소통과 대화) 의사소통의 의의(정의)와 기능 및 과정, 의사소통유형과 조하리 창, 의사소통 장애요인
  • 의사소통과 대화) 의사소통의 의의(정의)와 기능 및 과정, 의사소통유형과 조하리 창, 의사소통 장애요인목차* 의사소통과 대화Ⅰ. 의사소통의 의의와 과정1. 의사소통의 정의 및 기능2. 의사소통과정Ⅱ. 의사소통의 유형과 조하리 창1. 의사소통 네트워크2. 조하리 창Ⅲ.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장애요인1. 지각의 오류2. 여과 또는 누락3. 어의해석의 차이4. 정보과중 및 기타 요인Ⅳ. 경청을 위한 신체언어와 대화 방법1. 적극적 경청과 신체언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