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의 의의와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15 / 2019.03.1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다국적기업의 의의와 특성

I. 다국적기업의 의의

II. 다국적기업의 특성
1. 세계적인 영업활동
2. 다수국의 사람들에 의한 경영관리
3. 다수국의 사람들에 의한 주식소유
4. 해외 영업거점은 분권화의 단위
5. 세계적인 경영전략
6. 이윤의 현지 재투자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다국적기업의 의의

다국적기업(multinational corporation : MNC)은 세계기업(world enterprise), 또는 초국가기업(transnational enterprise)이라고도 하며, 1950년대 이후 미국을 위시한 선진국을 중심으로 해외직접투자가 크게 활성화됨에 따라 대두되게 된 국제적인 거대 기업조직을 말한다. 즉 다국적기업은 세계 여러 나라에 걸쳐 생산 ․ 판매의 거점을 확보하거나 직접투자를 하고 있는 기업으로서 경영자가 국제적인 시야에서 생산, 구매, 판매 등 영업활동을 전개하고 세계 어디서나 적용 가능한 다양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기업을 의미한다. 따라서 다국적기업은 거대한 자본력, 우수한 인적자원,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도처에 있는 해외 영업거점을 연결하여 수출, 기술개발, 합작사업, 현지마케팅, 현지생산 등의 영업활동을 세계적 범위에서 전개하는 기업이라 할 수 있다.
다국적기업은 세계 도처에 있는 자회사 등 영업거점을 이용하여 국제적 분업을 효율적으로 전개하지만 이들 해외의 영업거점들은 본사의 통일된 경영방침에 의하여 관리되고 통제된다. 오늘날 이와 같은 다국적기업으로는 세계적 석유회사인 엑손모빌(Exxon Mobil), 텍사코(Texaco), 쉘(Shell) 등을 비롯하여 자동차회사인 도요타(Toyota), BMW, 현대(Hyundai), IT업체인 IBM, SONY, 삼성전자 등을 들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내광고기업에 외국자본진출의 영향 및 전망
  • 국내광고기업에 외국자본진출의영향 및 전망과목국제커뮤니케이션담당팀명팀원1. 다국적기업의 의의▶다국적기업의 정의다국적기업이란 다수국에 걸쳐서 영업, 생산, 마케팅 거점을 두고서 해외기업경영에 대한 범세계적인 의식하에 그 국가의 정치적 또는 국가적 젱약 등 제반 해외경영의 환경에 구애 받지 않고, 해외직접투자를 수행하여 국제지향적인 경영활동을 전개하는 기업2. 다국적 광고회사의 경영전략 ①브랜드 중심의 커뮤니케

  • 다국적기업
  • 다국적기업목차다국적기업I. 다국적기업의 의의II. 다국적기업의 특성1. 세계적인 영업활동2. 다수국의 사람들에 의한 경영관리3. 다수국의 사람들에 의한 주식소유4. 해외 영업거점은 분권화의 단위5. 세계적인 경영전략6. 이윤의 현지 재투자III. 다국적기업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1. 다국적기업의 긍정적 측면2. 다국적기업의 부정적 측면1) 투자국의 입장2) 투자대상국의 입장* 참고문헌다국적기업I. 다국적기업의 의의다국적기업(mu

  • [국제경영] 국제기업경영, 국제기업화, 다국적기업, 해외직접투자, 기술이전, 국제마케팅전략, 환위험관리
  • 기업화, 다국적기업, 해외직접투자, 기술이전, 국제마케팅전략, 환위험관리목차국제기업경영A. 국제기업경영의 성격I. 국제기업경영의 개념II. 국제기업경영의 특성B. 국제기업화의 기본과제I. 국제기업화의 목적II. 국제기업활동의 유형1) 현지국에서의 마케팅 자회사의 설립2) 국제기술제휴3) 국제콘트랙팅과 턴키 오퍼레이션즈4) 국제합작기업5) 해외생산6) 관리계약7) 국제 콘소시움C. 다국적기업I. 다국적기업의 의의II. 다국적기업의 생

  • [국제경영]현지화전략과 사례- 진로사례
  • 특성이나 취향을 고려하여 유연성 있게 마케팅 전략을 수행한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다국적기업이 현지화를 하지 않으면 안되는 이유는 두 가지가 있다. 첫째는 특정의 해외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해야 하기 때문이며, 둘째로는 해외시장의 외적인 환경요인들이 가업에게 이러한 의무를 부과하기 때문이다.2)현지화를 지지하는 학자들은 각 국가의 문화, 경제발전의 정도, 정치와 법률제도, 소비자의 가치관과 생활양식 등의 차이로

  • [국제경영] 국제재무관리
  • 목 차 .1. 국제재무관리의 개념(1) 국제재무관리의 의의와 중요성 (2) 다국적 재무관리의 영역2. 환위험 관리(1) 정의(2) 대내적 관리기법(3) 대외적 관리기법3. 기업의 국제 자본조달 및 운용(1) 조달과 운용(2) 자본 비용과 자본 구조(3) 포트폴리오 관리(4) 해외직접투자전략4. 다국적기업의 자본조달(1) 본국 자금조달(2) 현지국 자금 조달(3) 다국적 자금조달5. 국제금융 시장6. 국제 분산투자의 효과와 투자 시 고려하여야 할 위험7. 국제재무관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