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의 의의와 구성체계, 경영학의 학문적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9 / 2019.03.0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알아보기 쉽도록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경영학의 이해

I. 경영학의 의의
II. 경영학의 학문적 특성
1. 종합과학으로서의 경영학
2. 실천과학으로서의 경영학
3. 인간중심으로서의 경영학

III. 경영학의 구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경영학의 의의

경영학은 조직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기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경영학의 대상은 원래 기업이지만 그 기법은 기업에만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사회의 모든 조직에 활용될 수 있다. 이 조직 속에는 기업 뿐 아니라 학교, 군대, 병원, 정부 등 비영리 조직이나 기타 사회의 모든 조직을 다 포함하는 개념이다.
힉스와 갈릿(Hicks & Gullet)은 경영학을 "경영체의 경영활동을 합리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제 기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하였고, 웨버(M. Weber)는 경영을 "일정한 종류의 계속적인 합목적적 행위"로 정의하고 있으며, 초창기 경영학자의 한 사람이었던 폴엣(Mary Parker Pollet)는 경영학을 "다른 사람을 통하여 무엇인가를 달성하는 기술"이라 정의하였다.
또한 민경호는"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원을 효과적,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조정하는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전용수 등은 "모든 사회적 존재의 생존과 발전에 관한 지적 체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정의를 종합해 볼 때, 경영학이란 조직의 목적을 가장 합리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방법론을 연구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II. 경영학의 학문적 특성

(1) 종합과학으로서의 경영학

조직의 활동을 대상으로 하는 경영학은 경제적, 사회적, 인간적 및 법률적인 측면 등 제 문제를 포함한다. 왜냐하면 경영은 조직의 구성요소인 물적 ․ 인적자원의 결합을 통해 조직의 목적을 실현해야 하기 때문에 경제학, 사회학, 심리학, 회계학, 노동과학, 법률학, 통계학, 수학, 인류학, 공학, 의학 등의 인접학문들을 응용하고 통합하는 종합과학으로서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파워포인트 필요합니다.
  • yoonjon***
    (2019.04.22 13:47:29)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