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조직이론- 조직의변천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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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본론
1. 폐쇄 - 합리적 조직이론
가) 개념
나) 이론
(1) Frederick Winslow Taylor의 과학적 관리법
(가) 배경
(나) 특성
(다) 이론의 평가 - 비판
(2)Max Weber의 관료제 이론
(가) 배경
(나) 특성
(다) 이론의 평가 - 비판과 수정과정
(3) H.Fayol의 관리 이론
(가) 특성

2. 폐쇄 - 사회적 조직이론
가) 개념
나) 이론
(1) G.E.Mayo의 인간관계론
(가) 배경
(나) 특성
(다) 이론의 평가

(2) P.Selznick의 제도화 이론
(가) 배경
(나) 특성
(다) 이론의 평가 - 적용
(3) D.McGregor의 X-Y이론
(가) 배경
(나) 특성
(다) 이론의 평가

3. 개방 - 합리적 이론
가) 개념
나) 이론
(1) Chandler의 전략과 구조이론
(가) 배경
(나) 특성
(다) 이론의 평가
(2) Lawrence & Lorsh의 조직과 환경이론
(가) 배경
(나) 특성
(다) 이론의 평가
(3) Thompson의 행동하는 조직
(가) 특성
(나) 이론의 평가



4. 개방 - 사회적 이론
가) 개념
나) 이론
(1) J.G.March의 의사결정론
(가) 배경
(나) 특성
(2) K.E Weick의 조직사회 심리학
(가) 배경
(나) 특성
(다) 이론의 평가
(3) P.M Senge의 학습조직 이론
(가) 배경
(나) 특성
(다) 이론의 평가

III. 결론
본문내용
I.
“조직”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기능을 수행하도록 협동해나가는 체계.“라고 정의 내리고 있다. 즉, 개개의 요소가 일정한 질서를 유지하면서 결합하여 일체적인 것을 이루고 있는 형태를 말한다. 조직은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요소중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쉽게 말해서 구성원 전부가 조직이라고 할 수도 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할 수 있는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 군대, 종교단체, 식료품 가게들도 조직이라고 할 수 있다. 더 나아가서 우리 인간의 몸도 하나의 조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모든 조직에 일관되게 적용할 수 있는 이론은 없는가? 이런 조직들을 효율적적으로 만들고 운영하기 위한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지 않을까?
이것이 조직이론 연구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다. 조직이론이란 조직구조와 설계를 위한 지침이다. 어떠헥 설계해야 효율적인 조직이 되는지에 대해서 알려준다. 조직은 정지된 형태가 아니라 계속적으로 변화한다. 조직변화의 요인은 구성원의 요구, 환경의 급격한 변화, 조직전략의 변경, 경영층의 의지 등 여러 가지를 예로 들 수 있다. 이러한 원인들에 의해서 조직은 발전할 수도 있고 퇴보할 수도 있다.
우리조는 이번 연구과제를 통해 조직의 변천과정을 살펴본다. 여러 조직이론들을
두가지 패러다임 변화로 분류한 Scott의 조직이론 분류를 토대로 연구한다. 거시적으로는 각각의 4가지상한 간의 관계와 특성들을 중점적으로 조사하고, 미시적으로는 각 상한내에 이론들의 차이점과 특징을 연구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또한 이러한 변천사를 통해 우리가 처한 현실은 어디에 위치해 있으며,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갈지를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

II.
1. 폐쇄 - 합리적 조직이론
가) 개념
이 이론은 1900년대에서 1930년대를 지배했던 이론들이다. 경영조직을 연구하는 데 있어서 그 목적과 방법이 보편적인 이론과 원리를 추구했다는 점에서 고전이론(Classical Theory)이라고 부른다. 즉 조직체를 효율적으로 경영하는 데에는 어느 조직체에서나 그 여건을 막론하고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원리와 원칙(universal management principles)이 있다는 것으로 가정하고 이를 경영이론과 원리로 체계화하고 학문화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고전이론은 매우 합리적이고 기계적인 사고방식에 입각하여 문제를 해결하려는 입장이다. 생산성이나 효율성이 강조되고 공식조직의 원리와 원칙에 치중되어 있다. 따라서 이 이론은 인간을 고려하지 않는 이론이라는 공격을 받기도 하지만 조직은 기본적으로 효율적 경영과 합리적 생산체계를 지향하고 있기 때문에 경영학에 있어서 근본을 이루고 있는 이론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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