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과정(경영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7 / 2019.03.0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알아보기 쉽도록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본문내용
기업의 활동은 생산, 마케팅, 재무, 인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활동은 기업의 목적을 능률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의 각 부문의 활동을 부문별로 계획 ․ 조직 ․ 지휘 ․ 통제하여 경영관리의 여러 기능이 합리적으로 수행되어야 할 필요를 갖는다.

즉 기업의 경영자가 기업의 목적을 보다 능률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의 여러 가지 활동력, 즉 구매 ․ 생산 ․ 판매 ․ 인사 등의 활동과 관련하여 계획을 세우고, 조직을 형성하여 그러한 인원들이 자발적으로 창의를 발휘하여 그 활동을 수행하도록 지휘하고, 나아가서는 그 활동이 계획된 바에 따라 수행되고 있는가를 측정, 분석하고, 계획대로 집행되지 않는 경우에는 계획과 일치하게끔 수정하도록 통제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페이욜은 경영(administration)의 개념과 관리(management)의 개념을 구분하였다. 경영이란사업이 가진 자원을 가지고 최대의 성과를 얻도록 여섯 개의 고유기능을 원활히 수행함으로써 사업의 목적달성을 유도하는 것이며, 관리란 경영의 여섯 가지 기능중의 하나에 불과하고 상급경영자의 임무는 모름지기 관리라고 생각될 정도로 관리는 경영자의 역할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관리(기능)과정의 내용과 체계
  • 경영관리(기능)과정의 내용과 체계목차경영관리(기능)과정의 내용과 체계I. 경영관리(기능)과정의 내용1. 경영계획2. 경영조직3. 경영지휘4. 경영통제II. 경영관리 순환체계* 참고문헌경영관리(기능)과정의 내용과 체계I. 경영관리(기능)과정의 내용관리과정학파들에 의하여 논의되어 온 경영관리의 과정적 기능을 구성하는 요소에 무엇이 포함되는가에 대해서는 학자들마다 매우 다양하다. 따라서 관리기능에 대한 정의도 다양하게 내려질 수

  • [교육학] 학교경영
  • 과정을 말한다. ① 주어진 학교 여건을 고려하여, 실현 가능한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② 이를 위한 협동적 조직체계를 구성하여, ③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교육조건을 마련하며, ④ 이에 따라 교육과정에 근거한 교수․학습활동을 전개하여, ⑤ 이미 정한 교육목표의 달성 결과를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학교 경영은 계획, 실천, 평가의 순환적 흐름 속에서 학교체제의 다양한 여러 가지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통

  • 학급경영계획 레포트
  • 경영계획서 예시자료Ⅰ. 학급경영계획의 개념1. 학급경영계획의 정의학급은 교사의 지도 아래 공동의 학습과업을 수행하는 아동의 집단으로서, 학생들이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고 있는 동질사회이며 동시에 이질사회이다. 그리고 학급경영은 학급의 교육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 ․ 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계획, 지도, 통제하는 활동이다. 여기에 포함되는 중요한 요소는 조직의 목적, 자원의 이용, 경영과정이다. 학급 경영은 학급경

  • [학교경영계획][학교경영계획][학교경영][학교][경영][학교경영계획 정의][학교경영계획 모형][학교경영계획 분석]학교경영계획의 정의, 학교경영계획의 모형, 학교경영계획의 분석, 학교경영계획의 사례 분석
  • 경영계획의 정의학교 경영 계획은 학교 조직이 의도하는 인적․물적 ‘종합 설계도’이다. 단위 학교에서 어떤 목표를 정하고, 교육과정을 어떻게 편성․운영하며, 조직을 어떤 방식으로 구성하고, 어떤 조건으로 어떻게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그 결과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를 구안하는 설계도이다.‘학교 경영 계획’은 ‘학교 교육 계획’을 근거로 목표를 설정하고 교육활동을 전개하며, 그 결과를 평가하는 ‘일련의 체계’라고 할 수 있다.Ⅲ

  • 계획의 본질과 중요성
  • 계획수립이란 우리가 현재 있는 곳과 우리가 장래 나아가기를 원하는 곳과의 간격(gap)을 연결시켜준다.장래를 정확하게 예측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며, 또 통제 불가능한 요소때문에 계획대로 추진되기는 매우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계획을 수립하지 않는다면 모든 일은 우연에 맡겨질 것이고 비합리적으로 될 것이다.따라서 경영계획이란 기업의 미래지향적인 목표, 절차, 예산, 경영과정 등을 설명하고 이를 가장 합리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