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추구에서의 비효율에 대한 경영학적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2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효율추구에서의 비효율에 대한 경영학적 고찰에 관하여 조사 했습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
- 본문내용
-
目次
序論
오늘날 경영과 경영 안에서 효율성 추구의 비효율성에 대하여
本論
Ⅰ. 경영에 있어서의 효율성과 효과성의 의미
1. 효과성
2. 효율성
3.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계획(기획)에 대하여
Ⅱ. 생산과정 - 의약분업 - 도시계획
1. 원래의 목적과 효용성 판단 요소
1)생산과정(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2)의약분업
3)도시계획(뉴타운건설을 중심으로)
2. 각각의 효용성 판단 기준과 효용성 정도
1)생산과정(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1)본래 목적
(2)효용성 판단 기준
2)의약분업
(1)본래 목적
(2)효용성 판단 기준
3)도시계획(뉴타운건설을 중심으로)
(1)본래 목적
(2)효용성 판단 기준
3. 본래의 취지와 결과의 부합 여부
Ⅲ. 효용성을 충분히 이루지 못한 것에 대한 원인 분석
1)계획(경영자)의 측면에서의 분석
2)실행(노동자)의 측면에서의 분석
3)이용(소비자)의 측면에서의 분석
結論
-효율성 추구의 한계 보충을 위한 방안
-효율성 추구의 한계 보충을 위한 방안
효율성 추구는 속도를 중심으로 하는 현대사회에서 피할 수 없는 가치이다. 그 가치는 지속적으로 유지되어야만 하는 가치일 것이다. 그러므로 그 가치에 문제가 있다면 우회하여 돌아가기 보다는 정면으로 뚫고 나아가 더 효율적인 경영방식을 개발해 내는 것이 인류에 있어서 보다 유익할 것이다. 한편으로 인류는 이기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떠한 가치라 할지라도 그들은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에서 일을 처리하고자 한다. 하지만 그렇게 된다면 인류 수준에서 바라본 이기성은 인류 안의 작은 개개의 인류가 다투는 가운데 최소가 될지도 모른다. 즉, 효율성을 추구하는데 있어서 이기적인 생각보다는 이타적인 생각을 기본으로 제 3의 영역에서 자신의 환경을 고려하고 나아가서 남의 입장에서 “계획”을 다시 한번 검토하는 경영학적 마인드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여기에서는 위의 세 가지 사례에서 그것들의 비효율성을 줄이고 본래의 가치였던 효율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방안을 나타내 보고자 한다.
1)생산과정에 있어서의 한계보충
과학적 관리법에 대비되는 개념은 인간관계론 이라는 것이다. 인간관계론이란 우선 과학적 관리법과 정면으로 충돌하는 개념은 아니다. 충돌하기 보다는 상호보완적으로 과학적 관리법을 감쌀 수 있는 성격이 더 강하다. 즉, 비공식적 측면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써 과학적 관리론이 지녔던 한계를 극복하기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방안은 위에서 나타났던 비인간화, 스트레스의 심화와 같은 부문을 치유할 수 있는 마인드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參考文獻
1. The Goal - Eliyahu Goldratt
2. 의약분업제도 성과분석 및 개선방안 - 한국 보건 사회 연구원, 장선미外
3. 도시계획 통계자료 - 도시계획국
4. 자본주의 이후의 사회 - Peter F. Drucker
5. 현대경영학 - 이진규
6. 맨큐의 경제학 - Mankiw
7.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 관계론 - 김대질
8. The Principle of Scientific Management - Fredrick W. Tayler
9. 도시 계획국
10. 가속적 추진력 - 앨빈 토플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