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지구환경 정책사례(국내외 전기자동차 보급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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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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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전기자동차의 정의 및 현황
2. 국내외 전기자동차 보급 정책 사례
1) 전기자동차 보급 확산 계기 및 국제적 노력
2) 국내외 주요국가의 전기자동차 보급 정책
3. 우리나라의 전기자동차 보급 정책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현대인들을 위한 대표적인 교통수단은 ‘자동차’이다. 자동차가 발명된 이후 인류의 삶은 크게 변화하였다. 이제 우리는 자동차가 없는 삶을 상상도 할 수 없을 만큼 자동차는 인간의 삶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는 지구 온난화의 중심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결국 인간의 편의를 위한 선택이 미래 인류의 삶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Ⅱ. 본론
1. 전기자동차의 정의 및 현황
전기자동차란 “전기에너지로 구동하는 자동차를 의미하며 전기공급원으로부터 충전 받은 전기에너지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자동차”라 정의할 수 있다. 전기자동차는 외부로부터 충전한 전기를 배터리에 저장하고 전기 모터를 구동하기 때문에 기존의 자동차와 비교하여 구조가 단순하다.
2. 국내외 전기자동차 보급 정책 사례
1) 전기자동차 보급 확산 계기 및 국제적 노력
전기자동차 기술은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다. 이미 19세기 후반에 전기자동차가 출시되었지만 그때까지만 하더라도 전기자동차 확산을 위한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지 않았으며,
2) 국내외 주요국가의 전기자동차 보급 정책
국내외 주요국가에서는 전기자동차 보급 확산을 위해 세제 지원, 차량 구매 보조금, 충전인프라 설치비 지원 등의 정책적 노력을 펼치고 있다.
3. 우리나라의 전기자동차 보급 정책
2016년 기준 우리나라의 전체 전기자동차(PHEV 포함)은 1.1만여대 이며, 이중 순수 전기자동차는 1만여대 수준이다
Ⅲ. 결론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앞으로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자동차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수송부문에 걸친 석유의존도를 낮추고 온실가스 배출을 억제하는 지구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 참고문헌
-
- 대한석유협회(2017). 주요국가의 전기자동차 보급정책 및 정책제언. 대한석유협회
- 석주헌(2016).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구축을 위한 선도국의 법·제도 정비 및 지원제도. 세계에너지시장인사이트 제16-28호
- 산업통상자원부(2015). 제3차 환경친화적자동차 개발 보급 기본계획. 산업통상자원부
- 채덕종(2013.10.31.). 2030년 ‘탄소제로섬 제주’ 로드맵 나왔다. 이투뉴스
- 한상민(2013년 5월호). IEA 보고서, 글로벌 전기차 리더 EVI의 현재와 미래. automo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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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2 10:2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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