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공학] 자동차 배기가스로 인한 피해와 저감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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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 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제 2 장 배기가스의 생성원리와 오염원
1. 배기가스의 오염물질
2. 배기가스 배출량 산정
3. 배기가스가 대기오염에 차지하는 비중
4. 배기가스 생성원리
5. 배기가스로 인한 피해
제 3 장 시민들의 자동차배기가스로
인한 대기오염의 인식
1. 설문조사의 목적
2. 설문조사의 결과와 분석
제 4 장 국내·외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현황
1 국내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현황
2. 외국의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현황
3. 수원시·서울시의 배기가스 규제현황
제 5 장 배기가스저감을 위한 노력
1. 자동차업계의 배기가스저감
2. 대체에너지 개발
2. 바이오 연료에 대한 성과와 실효성
3. 개개인의 대기질 개선 방안
제 6장 결론
1. 결론
제 7장 참고문헌
1. 참고문헌
본문내용
요 약 문
Ⅰ. 제목
“자동차 배기가스로 인한 피해와 저감대책

Ⅱ.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최근 대기오염과 관련하여 전세계적으로 기후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온난화, 산성비, 오존층파괴, 사막화 등이 세계적인 화두로 떠오르고 있으며, 북미 지역, EU, 일본, 호주 등에서는 다자간 협약을 통해 상황의 심각성을 통감하고 대응책을 마련중에 있다. 우리나라 또한 이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실정이다. 현재 배출가스량이 OECD국가들에 육박한 상황이고, 환경적인 측면에서뿐만이 아니라 대비해야 할 사안들이 늘고 있는 실정이다. 단적인 예로 배기가스 규제강화의 세계적인 추세로 인해 자동차산업의 불가피한 변화가 필요한 현실이고 날로 증가하는 호흡기질환·피부질환의 발생추이는 심각한 상황에까지 이르렀다고 생각된다. 허나 눈에 보이지 않는 미미한 변화들로 수질오염이나 토양오염에 비해 대기오염에 대한 경각심이 부족하고, 오염방지를 위한 개개인의 노력이 미흡한 실정이다. 산업사회의 성장 동력이 되어주었던 자동차가 지금은 많은 폐해를 낳고 있는 대도시 대기오염의 주범으로 뽑히고 있다. 자동차 배기가스에 대한 연구로 조금이나마 경각심을 가지고 현재 시행되는 정부의 노력들이 어떤 측면에서 성과를 이룰 수 있을 지 확인해 본다.

Ⅲ. 연구의 내용 및 범위
자동차 배기가스로 인한 피해와 저감대책을 위한 연구에서 먼저 자동차의 배기가스의 생성원리와 유해한 배기가스로 인한 피해들을 실제 사례를 토대로 조사해본다. 그리고 배기가스로 인한 문제점의 양상을 분석하여 그에 맞는 대책을 분류하고 현재 정부와 환경단체들의 대책과 추진중인 연구들을 검토해 본다. 그 대책에 대한 나름대로의 의견과 전문가와 환경단체를 통해 제기되는 실효성이라는 측면에서 접근을 시도한다. 또한 실제로 시민들의 자동차배기가스에 대한 인식정도를 확인한다. 서울시와 경기도 등과 같이 인구밀도가 높고 자가이용자의 수가 높은 지역을 대상으로한 대기오염지수 분석을 통해 지자체의 구체적 대응방안을 확인하고 그로 인한 경제적 손실을 알아본다.
국내외적인 자동차배기가스저감대책도 논의하고 현재 대안으로 부각되는 바이오연료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접근해보도록 한다.

연구 분야
세부연구내용 및 범위
배기가스의 생성원리와 오염물질의 피해사례

배기가스의 오염물질을 조사하고 수치를 나타내는 배출량산정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배기가스가 대기오염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알아보고 심각성을 확인한.다
배기가스의 생성원리를 통해 역으로 오염물질 발생량을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본다.


시민들의 자동차 배기가스에 대한 인식정도와 기후변화에 대한 생각들을 알아본다.
배기가스로 인해 문제되는 피해들을 이론을 위주로 알아본다.
설문의 목적을 생각한다.
설문을 토대로 필요한 대책들을 생각해 본다.

국내외의 배기가스저감대책에 대해 알아본다.
일본 뉴질랜드 프랑스 독일등의 규제및 환경 정책 소개한다.
현 정부의 저감대책 노력과 자동차업계의 기술 개발 현황을 조사해본다.
경기도(수원시) 서울시 등의 자동차오염물질발생량을 토대로 타지역과 비교분석한다.
현재 연구되고 있는 기술적인 부문에서의 저감방안을 소개하고 검토한다.
바이오연료의 자동차연료로서 가능성 검토를 검토해 본다.
저공해자동차, CNG시내버스 확대 보급등 국가차원의 연구과제들에 대해 소개한다.
대체연료를 소개한다 (바이오 연료를 제외한 부분)
저감장치 및 저공해 자동차의 보급계획 및 기술지원에 대해 알아본다.
배기가스에 대한 시민의 의식변화를 위한 GuideLine소개 및 자료 소개
범국가적인 문제임을 인식하도록 한다.
환경적 측면에서의 피해의 심각성을 인식한다.
개인의 자동차배기가스 저감 대책을 세워본다.


Ⅳ. 연구결과
자동차 배기가스로 인한 피해와 저감대책의 연구 결과 자동차가 차지하는 대기오염물질배출량이 생각이상으로 높게 나타났다. 하지만 배기가스 생성원리를 파악하고 발생하는 오염물질의 화학적 반응을 역으로 이용함으로써 오염물질발생량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되었다. 다양한 대체 자원들이 개발되고 있으며, 대표적인 예로 바이오 연료가 크게 각광받고 있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실질적인 실효성 측면이나, 경제적 측면에서의 이익은 아직까지 물음표라는 게 전문가들의 판단이다. 정부의 종합적인 배기가스 대책은 세계적인 추세의 규제정책을 잘 따르는 것으로 보인다. 저공해 자동차 보급 확대나 경유차의 특별 관리 등이 있고 지자체 나름으로 CNG버스 도입 등 여러 방면에서 비용을 투자하고 법칙을 새로 제정하고 있다. 시간의 여유가 없어 국가가 실시한 시민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의 조사 결과 많은 부분에서 대기오염의 심각성은 느끼고 있지만, 인식의 깊이가 얕은 것으로 판단된다. 시민들이 할 수 있는 자동차 관리를 통한 배기가스 저감대책방안을 마련하였고, 연소과정에서 어쩔 수 없이 생기는 배기가스를 실질적으로 줄이는 방법을 대도시·많은 유동인구를 가진 지역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알 수 있었다. 자가운전자의 수를 줄이고 편리한 대중교통이나 자전거도로의 마련 등
참고문헌
서울시 자동차 배기가스 저감을 위한 교통관리 기법 연구 -이신해-
도시해석 -김인, 박수진-
자동차 배기가스의 대기오염과 정화대책 - 이성열-
자동차배기가스중 CO,HC 및 매연에 관한 조사 연구 -문,관식-
아시아 환경보고서. 1 -니홍깐꾜오까이기-

환경부 http://www.me.go.kr/
환경연합 http://www.kfem.or.kr/
국립환경과학원 http://airemiss.nier.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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