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의 본질] 커뮤니케이션의 의의와 중요성 및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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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커뮤니케이션의 본질

I.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II.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1) 경영규모의 확대와 복잡화
2) 노동조합의 발달
3) 인간관계 연구의 진보

III. 커뮤니케이션의 목적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은 의사소통, 의사전달, 정보전달이라고도 하는데, 광의로는 사람과 사람, 사람과 기계, 기계와 기계 사이에 이루어지는 정보의 이전과정을 말하며, 협의로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정보 ․ 의사 또는 감정이 교환되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이 사회적 집단을 형성하고 있을 때에는 그 집단이 어떠한 것이든 그 내부에는 커뮤니케이션이 행해지며, 그것에 의해서 집단이 유지되는 것이다. 이것은 경영조직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은 조직의 구성원이 서로 의견을 교환하고 경영 내에 일어나는 각종의 정보를 그 구성원에게 주지시키는 과정을 말하며, 그것은 인체에 있어서 '정신조직'에 해당하므로, 그것의 교란은 조직을 파멸시키는 원인이 된다.

II.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기업경영상 이러한 의사소통이 중요시된 이유(관심의 중대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경영규모의 확대와 복잡화

조직의 규모 확대는 조직을 수평적 ․ 수직적으로 분화시켜 조직 속의 개인이나 집단에게 보다 정확한 정보를 필요로 하나, 그 반대로 정보의 전달은 많은 곤란함을 만든다. 따라서 조직의 능률성의 윤지향상을 위해서 커뮤니케이션의 확보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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