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의 본질] 커뮤니케이션의 의의와 중요성 및 목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6 / 2019.03.06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커뮤니케이션의 본질
I.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II.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1) 경영규모의 확대와 복잡화
2) 노동조합의 발달
3) 인간관계 연구의 진보
III. 커뮤니케이션의 목적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은 의사소통, 의사전달, 정보전달이라고도 하는데, 광의로는 사람과 사람, 사람과 기계, 기계와 기계 사이에 이루어지는 정보의 이전과정을 말하며, 협의로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정보 ․ 의사 또는 감정이 교환되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이 사회적 집단을 형성하고 있을 때에는 그 집단이 어떠한 것이든 그 내부에는 커뮤니케이션이 행해지며, 그것에 의해서 집단이 유지되는 것이다. 이것은 경영조직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은 조직의 구성원이 서로 의견을 교환하고 경영 내에 일어나는 각종의 정보를 그 구성원에게 주지시키는 과정을 말하며, 그것은 인체에 있어서 '정신조직'에 해당하므로, 그것의 교란은 조직을 파멸시키는 원인이 된다.
II.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기업경영상 이러한 의사소통이 중요시된 이유(관심의 중대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경영규모의 확대와 복잡화
조직의 규모 확대는 조직을 수평적 ․ 수직적으로 분화시켜 조직 속의 개인이나 집단에게 보다 정확한 정보를 필요로 하나, 그 반대로 정보의 전달은 많은 곤란함을 만든다. 따라서 조직의 능률성의 윤지향상을 위해서 커뮤니케이션의 확보가 필요하다.
- 참고문헌
-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목표원가 관리] 목표원가(target costing)
- 목표원가 시스템이 불러온 자동차산업의 원가절감 사례
- [품질관리성공사례] 디즈니랜드 서비스품질의 성공사례
- 코칭 레포트
- P&G 기업의 공급사슬관리
- 서비스 품질관리 실패사례 분석(VIPS & Blockbuster)
- 본인이 경험한 부정적인 리더쉽 상황을 구체적으로 사례로 제시하고 리더쉽의 근본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학습한 리더쉽 이론 중 하나를 적용하여 제시
- [생산관리] 선진 물류업체 P&G 사례조사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