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로] 유통경로의 의의와 유형(소비재와 산업재의 유통경로), 유통경로전략(집중적 유통, 전속적 유통, 선택적 유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5 / 2019.03.05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유통경로
I. 유통경로의 의의
II. 유통경로의 유형
1. 소비재의 유통경로
1) 생산자 -> 소비자
2) 생산자 -> 소매상 -> 소비자
3) 생산자 -> 도매상 -> 소매상 -> 소비자
4) 생산자 -> 대리점 -> 도매상 -> 소매상 -> 소비자
2. 산업재 유통경로
III. 유통경로전략
1. 집중적 유통
2. 전속적 유통
3. 선택적 유통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유통경로
유통이란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자로부터 최종 소비자에게로 연결시켜주는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활동을 통하여 소비자들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유할 수 있게 된다. 기업이 생산한 제품은 일반적으로 도매상과 소매상을 거쳐 최종 소비자에게로 전달되는데, 이와 같은 도 ․ 소매상을 유통기관이라고 부르며, 이들에 의하여 구성되는 일련의 집합을 유통경로라 한다. 예를 들어, 제조업자가 도 ․ 소매상을 거치지 않고 소비자를 상대로 직접 판매할 경우를 생각해 보자. 이때 제조업자는 본연의 업무인 제품개발 및 생산 활동에 전념할 수 없으며, 또한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많은 비용을 직접 부담하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제조업자는 중간상(도매상과 소매상)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제품을 소비자에게 유통시킴으로써 소비자가 보다 편리하게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 기업은 유통경로를 설계하고, 물류 및 재고관리, 도매상 및 소매상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신중한 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I. 유통경로의 의의
유통경로는 제품과 서비스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및 최종 사용자에게 옮겨가는 과정에 참여하는 모든 개인 및 조직을 말한다. 이러한 유통경로의 정의에는 두 가지 중요한 점이 포함되어 있다.
- 참고문헌
-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력개발과활용_최근 점점 지식근로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식 근로자와 고성과 작업 시스템 대하여 각각 설명하고, 기업들이 지식 근로자들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 사례를 하나 소개하시오
- [기업재무] 유한양행 기업가치평가분석, 재무분석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 투자론) 증권분석과 투자전략 수립에 있어 효율적 시장과 비효율적 시장의 차이점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