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로] 유통경로의 의의와 유형(소비재와 산업재의 유통경로), 유통경로전략(집중적 유통, 전속적 유통, 선택적 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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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유통경로

I. 유통경로의 의의

II. 유통경로의 유형
1. 소비재의 유통경로
1) 생산자 -> 소비자
2) 생산자 -> 소매상 -> 소비자
3) 생산자 -> 도매상 -> 소매상 -> 소비자
4) 생산자 -> 대리점 -> 도매상 -> 소매상 -> 소비자
2. 산업재 유통경로

III. 유통경로전략
1. 집중적 유통
2. 전속적 유통
3. 선택적 유통

*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통경로

유통이란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자로부터 최종 소비자에게로 연결시켜주는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활동을 통하여 소비자들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유할 수 있게 된다. 기업이 생산한 제품은 일반적으로 도매상과 소매상을 거쳐 최종 소비자에게로 전달되는데, 이와 같은 도 ․ 소매상을 유통기관이라고 부르며, 이들에 의하여 구성되는 일련의 집합을 유통경로라 한다. 예를 들어, 제조업자가 도 ․ 소매상을 거치지 않고 소비자를 상대로 직접 판매할 경우를 생각해 보자. 이때 제조업자는 본연의 업무인 제품개발 및 생산 활동에 전념할 수 없으며, 또한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많은 비용을 직접 부담하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제조업자는 중간상(도매상과 소매상)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제품을 소비자에게 유통시킴으로써 소비자가 보다 편리하게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 기업은 유통경로를 설계하고, 물류 및 재고관리, 도매상 및 소매상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신중한 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I. 유통경로의 의의

유통경로는 제품과 서비스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및 최종 사용자에게 옮겨가는 과정에 참여하는 모든 개인 및 조직을 말한다. 이러한 유통경로의 정의에는 두 가지 중요한 점이 포함되어 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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