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통제 기법 중 외부감사제도의 종류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5 / 2019.03.05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내용을 알아보기 쉽도록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목차
-
경영통제 기법 중 외부감사제도의 종류에 대하여
I. 감사의 의의
II. 감사의 종류
1/ 재무제표감사
2/ 업무감사
3/ 이행감사
4/ 포괄감사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감사의 의의
감사(auditing)란 업무와 관계를 갖지 않는 독립적인 제삼자가 조직의 업무활동 및 그 성과에 대한 진실성 여부를 밝히기 위해 검증, 평가, 의견표명을 하는 일체의 활동을 말한다. 감사는 독립된 제삼차로서 기업 경영성과 및 활동 내역에 대해 의견을 표명하므로 경영성과 보고에 대한 객관성 및 신뢰성과 공정성을 주게 한다.
원래 내부통제시스템은 사전통제나 진행 통제에 역점을 두지만, 감사는 특별히 업무수행이 완료된 이후에 실시되므로 내부통제시스템 중에서는 유일하게 사후통제를 강조하는 경영통제기법이라 할 수 있다.
II. 감사의 종류
감사는 감사를 수행하는 감사인이 내부인인가, 외부인인가에 따라 외부감사와 내부감사로 구별하기도 하고 감사를 실시하는 분야 및 목적에 따라 재무제표감사, 업무감사, 이행감사 및 포괄감사로 구분하기도 한다.
1/ 재무제표감사
재무제표감사란 기업의 경영활동 결과를 나타내는 손익계산서나 대차대조표와 같은 재무제표를 회계원칙에 따라 적정하게 작성되었는지를 검토 ․ 평가 ․ 의견표명 등을 수행하는 일체의 활동을 말한다. 재무제표감사는 기업정보를 이용하고자 하는 일반 대중에게 회계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이므로 회계에 대한 전문 지식뿐만 아니라 독립성을 엄격하게 유지하는 전문감사인에 의해 실시된다. 우리나라에서는 공인회계사(CPA : certified public accounting)가 이러한 감사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정정책] 재정운영, 재정운영제도, 예산운영의 변천, 실태, 문제점과 향후 재정운영, 재정운영제도, 예산운영의 개혁과제 분석
- [공기업론] 공기업의 경영평가, 지배구조, 내부지배구조, 감사위원회, 국가지주회사, 조직관리, 인사관리, 재무관리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AIS][회계정보시스템][회계정보][회계][정보][정보시스템]AIS(회계정보시스템)의 의의, AIS(회계정보시스템)의 성과평가, AIS(회계정보시스템)의 전략적 연계, AIS(회계정보시스템)의 상황분류법 분석(AIS)
- 경영통제기법(예산통제시스템, 내부통제시스템, 감사제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