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환경분석(산업환경분석, 거시적 환경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28 / 2019.02.2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알아보기 쉽도록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기업환경분석

I. 산업환경분석

II. 거시적 환경의 분석
1. 경제적 환경요인
2. 기술적 환경요인
3. 사회적 환경요인
4. 인구통계적 요인
5. 정치적 및 법적 환경요인
6. 국제적 환경요인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산업환경분석

산업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우리가 공부할 필요가 있는 것은 마이클 포터의 5가지 영향요인 모형이다. 산업환경분석 모형은 산업의 경쟁 질서를 좌우하는 요인으로서 (1) 잠재적 경쟁자의 진입 위협, (2) 기존 기업 간의 경쟁, (3) 수요자의 교섭력, (4) 공급자의 교섭력, (5) 대체재의 위협을 제시하고 있다.
이모형에 의하면 5가지 영향요인들이 강하게 작용할 때 기업은 가격을 높게 책정하고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는 능력에 제약을 받기 때문에 불리하다고 한다. 반면에 영향요인들이 약하게 작용할 때 놓은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작용한다고 한다. 이와 같은 영향요인의 강도는 시간이 흐르고 산업이 진화함에 따라 달라진다.

II. 거시적 환경의 분석

거시환경요소는 산업외부에 존재하는 것으로 시장수요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영향요인들은 계속적으로 변화하며 기업에 기회와 위협을 부여한다. 거시적 환경에는 경제적 요인, 정치적 요인, 사회적 요인, 기술적 요인, 인구 통계적 요인, 국제적 요인이 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모바일 시큐리티
  • - ZoneM 목차(Content)***거시적 환경분석산업환경 분석기업환경 분석소비자 환경 분석아이디어 및 사업구상 ***** 모바일 시큐리티 서비스0A 환경분석***◈ 핸드폰 보급률 현황거시적 환경분석산업환경 분석기업환경 분석소비자 환경 분석***한국 2006년 기준 4000만명 82%로 세계 34위 2007. 11월 1일기준 휴대폰 가입자 수   국내 휴대전화 가입자는 모두4299만7562명 SKT2171만4246명 KTF1360만7830LGT768만5486명시장점유율SK텔레콤이 50.5%, K

  • [경영전략] SK communications(sk케뮤니케이션)의 전략
  • SK communications 목 차핵심 용어 설명요 약Ⅰ 산업환경분석Ⅰ-1 거시환경분석기술적 환경, 정치적/법적환경, 사회/문화적 환경Ⅰ-2 과업환경분석경쟁정도, 잠재적 진입자, 구매자의 협상력, 공급자의 협상력, 대체재Ⅱ SK communications의 전략Ⅱ-1 SK communications의 산업내 위치 및 서비스 분야어떤 기업인가, 미션과 비전, 대표적인 서비스Ⅱ-2 SK communications의 현재 전략기업전략 및 현재성과, 개별 사업전략Ⅱ-3 SK communications의 현재 전략 분석 및 평가

  • 코스트코 COSTCO 기업분석과 코스트코 마케팅전략분석및 코스트코 SWOT분석통한 향후 마케팅전략 제안
  • 코스트코(COSTCO) 경영분석목차Ⅰ. 코스트코 소개1. 코스트코 선정동기2. 코스트코 기업소개1) 경영이념과 목표2) 연혁 및 발전역사3) 재무정보4) 핵심사업Ⅱ. 외부환경분석-거시적환경-Porter의 산업환경 분석기존기업간의 경쟁신규진입자의 위협공급자의 교섭력구매자의 교섭력대체제의 위협Ⅲ. 내부환경 분석1. 코스트코 마케팅 4P분석을 통한 핵심역량 분석PlaceProductPricePromotion2. 고객 타겟층3. 코스트코 CEO 가 공식적으로 내세운 성공전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조사론
  • 기업 목표의 설정제품 portfolio의 결정기업 전략의 수립시장의 세분화목표시장의 선정제품포지셔닝마케팅 전략의 수립제품광고 및 판촉유통가격마케팅 믹스프로그램의 전개거시적 환경산업환경소비자환경상황 분석 마케팅조사원론1장, 마케팅조사의 본질1) 전략 수립의 상황분석- 기업은 기업전략, 마케팅전략, 마케팅믹스프로그램의 수립을 위해 상황분석이 필요함 - 상황분석의 구성요소 ᆞ 거시적 환경분

  • 경영전략기법 레포트
  • 기업 대비법경쟁기업의현 위치자사의현 위치1998년2007년+ 알파10년 후 경쟁기업의 목표자사의 미래목표*리스트럭처링 방법.3단계 : 전략사업단위의 설정4단계 : 환경분석과 산업분석기업의 비전과 전략을 올바로 수립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예상되는 환경의 변화를 예측해야 한다 기업전체적 차원에서는 거시적 환경분석을, 전략사업단위 차원에서는 주로 산업환경의 미래동향을 파악한다5단계 : 선도경쟁기업의 집단화 및 벤치마킹 (그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