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환경분석(산업환경분석, 거시적 환경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28 / 2019.02.28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내용을 알아보기 쉽도록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목차
-
기업환경분석
I. 산업환경분석
II. 거시적 환경의 분석
1. 경제적 환경요인
2. 기술적 환경요인
3. 사회적 환경요인
4. 인구통계적 요인
5. 정치적 및 법적 환경요인
6. 국제적 환경요인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산업환경분석
산업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우리가 공부할 필요가 있는 것은 마이클 포터의 5가지 영향요인 모형이다. 산업환경분석 모형은 산업의 경쟁 질서를 좌우하는 요인으로서 (1) 잠재적 경쟁자의 진입 위협, (2) 기존 기업 간의 경쟁, (3) 수요자의 교섭력, (4) 공급자의 교섭력, (5) 대체재의 위협을 제시하고 있다.
이모형에 의하면 5가지 영향요인들이 강하게 작용할 때 기업은 가격을 높게 책정하고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는 능력에 제약을 받기 때문에 불리하다고 한다. 반면에 영향요인들이 약하게 작용할 때 놓은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작용한다고 한다. 이와 같은 영향요인의 강도는 시간이 흐르고 산업이 진화함에 따라 달라진다.
II. 거시적 환경의 분석
거시환경요소는 산업외부에 존재하는 것으로 시장수요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영향요인들은 계속적으로 변화하며 기업에 기회와 위협을 부여한다. 거시적 환경에는 경제적 요인, 정치적 요인, 사회적 요인, 기술적 요인, 인구 통계적 요인, 국제적 요인이 있다.
- 참고문헌
-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