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시장의 구분(금융시장의 분배, 직업금융시장과 간접금융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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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I. 금융시장의 분배

금융시장은 금융거래, 즉 자금의 유통이 이루어지는 방식, 자금의 성격, 자금 거래당사자의 성격, 이 밖에도 여러 가지 기준에 의한 분류가 가능하다.
예컨대 자금의 유통경로를 기준으로 보면 직접금융시장과 간접금융시장, 자금의 유통이 당사자 간의 계약형태인가 양도가 가능한 증권형태인가에 따라 신용시장과 증권시장, 자금의 융통기간의 장단에 따라 단기금융시장과 자본시장, 거래되는 자금의 표시통화가 자국통화인가 외자인가에 따라 방화시장과 외환시장, 거래당사자의 거주성, 거래통화, 거래발생장소 등에 따라 국내금융시장과 국제금융시장 등으로 나눌 수 있고, 이 밖에도 분류 목적에 따라 수많은 분류가 가능하다.

II. 직접금융시장과 간접금융시장

금융시장은 금융이 이루어지는 유통경로에 따라 직접금융시장과 간접금융시장으로 나누어진다. 금융시장에서 자금의 융통은 증권의 매매를 통하여 이루어지며, 이때 적자지출단위인 자금의 최종수요자가 자금조달을 위해 직접 발행한 증권을 직접증권이라 하고, 자금의 최종수요자가 아닌 자금중개기관이 자금조달을 위해 발행한 증권을 간접증권이라고 한다. 주식과 채권이 전형적인 직접증권이고 예금증서나 보험증서 등을 간접증권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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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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