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단위의 경영전략(비용우위전략, 차별화전략, 집중화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25 / 2019.02.25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사업단위의 경영전략

I. 비용우위전략

II. 차별화전략

III. 집중화전략

*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업단위의 경영전략

사업단위의 경영전략은 전략적 계획(strategic planning)을 필요로 하며, 경쟁우위를 획득하기 위해 전략적 우위요소와 경제적 목표를 어떻게 결합시키느냐에 따라 비용우위전략 ․ 차별화전략 ․ 집중화전략 등 세 가지 본원적 경쟁전략이 있다.

I. 비용우위전략

비용우위전략(cost leadership strategy)의 목적은 경쟁기업에 비해 비용 상의 우위를 갖는 기업이 경쟁기업에 비하여 낮은 비용구조를 유지하는 것이다.
이때 비용 상의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규모의 경제(economy of scale)를 실현할 수 있는 생산설비, 경험에 의한 비용절감, R&D, 서비스 판매, 광고 등에 의해 비용의 최소화가 실현 가능하다.

그러나 비용우위가 품질이나 서비스의 저하를 감수하면서 비용만을 절감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비용우위를 확보하면 산업 내의 경쟁이 심한 경우에도 산업전체의 평균보다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고 구매자나 공급자에 대한 교섭력도 유지할 수 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 한국 타이어와 금호타이어의 중국진출 경쟁전략
  • 우위전략, 차별화 전략, 집중화 전략이 있다.첫째 원가우위는 경쟁 브랜드 간에 차이를 내기가 매우 어려운 제품인 경우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차별화하기 어렵기 때문에 원가를 줄이는 것이 경쟁력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경쟁이 격화됨에 따라 제품의 차별화가 쉬운 산업에서도 원가를 낮추려는 노력이 중시되고 있다. 원가를 낮추어 원가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원천은 생산규모가 확대될수록 단위당 평균투입비용은 줄어드는 규모의 경제

  • 경영전략론, 본인이 재직 또는 운영 중이거나 관심이 있는 기업(또는 사업체)을 선정하여, 교재 (교재: 5장)의
  • 비용 4) 생산시설의 활용도 5) 생산 공정 및 제품디자인의 개선 3, 원가 우위 확보를 위한 블루오션 전략4, 블루오션 전략 구축을 위한 네 가지 액션5, 블루오션 전략의 체계화 6, 블루오션 전략의 실행 7, 전략적 원가 관리 결론: 전략 성공을 위한 개선방향참고자료경영전략론본인이 재직 또는 운영 중이거나 관심이 있는 기업(또는 사업체)을 선정하여, 교재 (교재: 5장)의 내용을 바탕으로 해당 기업이 원가우위, 차별화, 집중화 전략 중 어느 전략

  • 제11장 관광마케팅전략
  • 전략2. 경영기본전략* 코스트 리더쉽전략* 차별화 전략* 집중화 전략관광마케팅전략 * 코스트리더십전략(Cost Leadership) – 비용우위전략 경쟁회사보다 낮은 코스트를 달성함으로써 경쟁우위를 확보한 상태 또는 이를 위한 전략 2. 경영기본전략관광마케팅전략규모의 경제대량생산으로 설비투자 등의 고정비를 절감 경험곡선이론노동력과 공정의 효율이 올라가 단위당 코스트가 삭감 < 비용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경영전략론 C형] 사업부 전략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시오.
  • 경영전략의 개념2. 경영전략의 중요성Ⅱ. 경쟁과 전략1. 경쟁의 개념2. 전략의 개념3. 전략 단계의 유형Ⅲ. 사업부 전략의 개념과 유형1. 사업부 전략의 개념2. 사업부 전략의 유형1) 원가주도 전략(1) 원가주도 전략의 개념(2) 원가주도 전략의 특징(3) 원가주도 전략과 조직구조(4) 원가주도 전략의 위험성2) 차별화 전략 (1) 차별화 전략의 개념(2) 차별화 전략의 특징(3) 차별화 전략과 조직구조(4) 차별화 전략의 위험성3) 집중화 전략(1) 집중화

  • 경영전략의 유형(안소프의 경영전략, 사업부단위의 경영전략, 국제경쟁력지향 경영전략의 형태)
  • 경영전략의 유형(안소프의 경영전략, 사업부단위의 경영전략, 국제경쟁력지향 경영전략의 형태)목차경영전략의 유형I. 안소프의 경영전략1. 시장침투전략2. 제품개발전략3. 시장개발전략4. 다각화전략5. 철수전략II. 사업부단위의 경영전략1. 비교우위전략2. 차별화전략3. 집중화전략III. 국제경쟁력지향 경영전략의 형태* 참고문헌경영전략의 유형I. 안소프의 경영전략안소프의 성장벡터기준에 따른 성장전략 내용을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