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집중의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카르텔, 트러스트, 콘체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25 / 2019.02.25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기업집중의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카르텔, 트러스트, 콘체른)

I. 카르텔
1. 판매카르텔
2. 구매카르텔
3. 생산카르텔

II. 트러스트

III. 콘체른
1. 콘체른의 형태
1) 생산(수직적)형 콘체른
2) 판매(수평적)형 콘체른
3) 금융(자본적)형 콘체른
2. 콘체른의 결합방법
3. 지주회사의 특성과 형태

*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업집중의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카르텔, 트러스트, 콘체른)

기업집중의 형태는 개별기업의 독립성과 결합의 강약의 관점에서 기업연합 형태인 카르텔(cartel), 기업합동 형태인 트러스트(trust) 그리고 기업결합 형태인 콘체른(konzern)의 세 가지 형태로 분류할 수 있다.

I. 카르텔

카르텔(cartel)이란 동일업종이나 유사업종에 속하는 기업들이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일정한 협약에 따라 이루어지는 기업의 수평적(횡단적) 결합방식으로 기업연합이라고도 한다.
즉, 일정한 협약에 따라 자유경쟁을 배제하며 시장을 통제 ․ 지배해서 가격을 유지하고, 기업의 안정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한다. 카르텔에 가맹한 기업은 각자 독립성을 유지하기 때문에 외견상 단독기업과 다름이 없다.
다만 기업 활동에 있어 어느 정도의 제한을 받기는 하지만 그러나 일종의 독립기업의 연합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카르텔에는 기업 상호간에 체결한 협약내용에 따라 판매카르텔, 구매카르텔, 생산카르텔 등이 있다.

1) 판매카르텔

판매카르텔이란 판매상의 경쟁을 제한하기 위하여 동종 또는 유사기업 사이에 체결되는 카르텔협정을 말한다.
여기에는 가격(최저가격, 기준가격, 통일가격, 또는 가격의 상하한)을 협 정한 가격카르텔, 지급조건과 운임, 포장비의 부담 등을 통제한 조건카르텔, 고객의 지역을 제한하고 지정지역 이외에서 거래하지 않는 것을 협정하는 지역카르텔 등이 있다.
이러한 일련의 판매카르텔의 기능을 고도화시킨 것이 신디케이트(syndicate)인데 생산물의 공동판매와 자재의 공동구입을 일정한 공동시설에서 행하며 참가기업의 개별거래행동을 인정하지 않는다. 공동시설은 주식회사나 유한회사로서 설립등기를 하는데, 이중회사(Doppelgesellschaft)라고 불리워진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
  • 콘체른이나 트러스트가 이에 해당한다.3. 금융상의 목적주로 금융업체가 출자관계를 통해서 기업을 지배할 목적으로 행하는 기업집중을 말한다. 이는 기업집중의 주체가 일반 산업기업이 아니라 금융기업이며, 동종기업뿐만 아니라 서로 아무런 관련이 없는 이종기업 사이에서도 이루어진다는 특징이 있다. 금융형 콘체른이 여기에 해당한다.III. 기업집중 형태기업집중의 기본적인 형태인 카르텔, 트러스트, 콘체른과 같은 기업집중 방법은 규모가

  • 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
  • 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목차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I. 기업집중의 개념II. 기업집중의 목적1. 시장통제(기업상호간의 경쟁제한 또는 배제)2. 경영합리화(생산공정의 합리화)3. 금융적 목적(출자관계를 통한 타기업지배)III. 기업집중의 형태1. 카르텔(기업연합)1/ 의의2/ 종류2. 트러스트(기업합동)1/ 의의2/ 종류3. 콘체른1/ 의의2/ 형성방법3/ 종류가) 수직적 콘체른나) 수평적 콘체른다) 금융

  • 기업집중의 개념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
  • 기업집중의 개념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목차기업집중의 개념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I. 기업집중의 의의II. 기업집중의 목적1. 경쟁의 제한 또는 배제2. 경영합리화 목적3. 출자에 의한 기업지배III. 기업집중의 형태1. 카르텔(기업연합)2. 기업합동(트러스트)3. 콘체른* 참고문헌기업집중의 개념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I. 기업집중의 개념기업집중(concentration)또는 기업결합(combination)이란 근대 자본주의 경제체제 하에서의 독

  • 기업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
  • 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목차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I. 기업집중의 개념 및 의의II. 기업집중의 목적III. 기업집중의 형태1. 카르텔(기업연합)2. 트러스트(기업합동)3. 콘체른* 참고문헌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I. 기업집중의 개념 및 의의오늘날의 기업은 대량생산에 의한 대량판매를 통하여 기업이익의 실현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그 규모가 대형화되어 가는

  • 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
  • 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목차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I. 기업집중의 개념II. 기업집중의 목적1. 시장지배 목적2. 생산합리화 목적3. 기업지배 목적III. 기업집중의 형태1. 카르텔1) 카르텔의 의의2) 카르텔의 종류(1) 조건카르텔(2) 가격카르텔(3) 지역카르텔(4) 수량카르텔(5) 공판카르텔3) 카르텔의 금지2. 트러스트3. 콘체른* 참고문헌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I. 기업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