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에 관한 환경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과 전략경영의 개념

1)기업의 의미
2)전략경영이란?

2. 환경분석의 의의와 체계

1)환경분석의 의미
2)환경분석의 분류체계

3. 기업의 일반환경

1)정치적&법적 환경
2)경제적 환경
3)사회문화적 환경
4)기술적 환경 4

4. 기업의 산업환경 5

1)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6
2)기존 기업들간의 경쟁 7
3)구매자의 교섭력 8
4)공급자의 교섭력 9
5)대체품의 위협 9
6)기 술 10
7)정 부 11

5. 핵심 성공요인의 규명 11

6. 맺음말 12
본문내용
전략경영이란 기업이 급변하는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하고 대처하기 위한 방법을 기업 전체적인 관점에서 모색하는 학문분야이다.
오늘날 기업 생존과 성장의 첫 번째 요건은 환경적응이다. 따라서 환경에 대한 이해는 전략경영자들이 올바른 의사결정을 하고 효과적인 전략의 수립과 실행에 필수적인 요건이 된다.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국내&국제적인 주변환경은 그 변화의 속도와 양상이 날로 가속화&다양화하며 그 구조와 내용이 더욱 복잡화&불확실화해 간다는 사실이며 바로 이 점에 기업이나 조직의 환경적응 문제의 어려움이 있는 것이다.
기업은 이처럼 빠르게 움직이고 변화해 가는 환경속에서 기회와 위험을 확인하고 기회를 포착하여야 한다. 환경변화추세 및 발전 방향에 관한 분석을 통하여 거기에 내재하는 기회나 위기 및 위험요소들을 확인하는 문제가 무엇보다도 중요한 경영숙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전략경영에 우선되는 환경에는 어떤것들이 있으며 환경분석의 의의체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김인수&김종진&허문구,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1996
2. 이성순&김건호&이학제, 법문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부환경분석] 기업의 외부환경분석(일반환경, 산업환경)
  • 환경3) 과학, 기술적 환경Ⅱ. 산업환경1. 산업의 구조요인 분석1) 진입장벽2) 대체제품3) 기존 기업간의 경쟁강도4) 공급업자의 교섭력5) 구매업자의 교섭력2. 산업의 수명주기 분석1) 도입기2) 성장기3) 성숙기4) 쇠퇴기외부환경분석기업의 경영성과 및 생존문제는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경제, 기술, 사회, 문화, 상업 등 외부환경의 변동에 의해서 직 ․ 간접적으로 큰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기업의 경영성과와 재무 상태에 관한 올바른 진단을

  • [마케팅원론]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시장지향적 수출마케팅 전략
  •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시장지향적 수출마케팅 전략목 차제1장 서 론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제2장 연구를 위한 이론적 고찰제1절 시장지향성의 개념 및 연구모형제2절 수출마케팅에 관한 이론적 고찰제3절 수출마케팅 전략의 개념 및 모형제3장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사례분석제1절 분석의 틀제2절 사례분석 제3절 시사점제4장 중소기업의 시장지향적 수출마케팅 전략제1절 수출마케팅 환경 분석제2절

  • 나이키 마케팅분석
  • NIKE 마케팅 분석목차1. 선정이유 2. 마케팅 전략분석가) 기업환경분석- 연혁(기업소개)- 기업 내, 외부 환경 분석- SWOT 분석나) STP다) 4P3. 향후 마케팅 전략에 관한 제언4. Q&A1. 선정이유NIKE의 한국에서의 마케팅 전략 확인마케팅적 관점에서 새로운 전략 도출스포츠와 마케팅을 최초로 접합기업스포츠에 대한관심 증대소비자1. 선정이유2. 마케팅 전략분석Blue Ribbon Sports 社 설립1962오니츠카 타이거 社日와 최초 수입판매거래1964NIKE 로

  • [학사][고객만족] 현대자동차 중,장기적 CRM 전략
  • 기업의 수익성과 이미지 구축에 관련해 성공을 거둔 21세기 신 경영 기법 CRM은 고객 이탈을 방지하는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기법이며, 더 나아가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데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이므로, 생사의 갈림길에 처한 현대자동차에게 분명 살길을 터 줄 것이다.Ⅱ. 외부 환경 분석 1. 세계의 자동차 산업세계의 자동차 기업 중 빅5만 살아남는다는 정설이 있다. 이는 물론 자동차 산업의 자체적인 특성을 감안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것을 반영이

  • 환경분석의 개념과 의의에 대하여 논하시오
  • 환경에 대한 이해는 전략경영자들이 올바른 의사결정을 하고 효과적인 전략의 수립과 실행에 필수적인 요건이 된다. 환경은 기업에 위협이자 동시에 기회가 되기도 한다. 환경분석의 주요 과제는 환경 위협에 대한 적절한 대처와 환경에 잠재하는 기회의 적극적 활용이다. 기업은 빠르게 움직이고 변화해 가는 환경 속에서 기회와 위험을 확인하고 기회를 포착하여야 한다. 환경변화추세 및 발전 방향에 관한 분석을 통하여 거기에 내재하는 기회나 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