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에 관한 환경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기업과 전략경영의 개념
1)기업의 의미
2)전략경영이란?
2. 환경분석의 의의와 체계
1)환경분석의 의미
2)환경분석의 분류체계
3. 기업의 일반환경
1)정치적&법적 환경
2)경제적 환경
3)사회문화적 환경
4)기술적 환경 4
4. 기업의 산업환경 5
1)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6
2)기존 기업들간의 경쟁 7
3)구매자의 교섭력 8
4)공급자의 교섭력 9
5)대체품의 위협 9
6)기 술 10
7)정 부 11
5. 핵심 성공요인의 규명 11
6. 맺음말 12
- 본문내용
-
전략경영이란 기업이 급변하는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하고 대처하기 위한 방법을 기업 전체적인 관점에서 모색하는 학문분야이다.
오늘날 기업 생존과 성장의 첫 번째 요건은 환경적응이다. 따라서 환경에 대한 이해는 전략경영자들이 올바른 의사결정을 하고 효과적인 전략의 수립과 실행에 필수적인 요건이 된다.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국내&국제적인 주변환경은 그 변화의 속도와 양상이 날로 가속화&다양화하며 그 구조와 내용이 더욱 복잡화&불확실화해 간다는 사실이며 바로 이 점에 기업이나 조직의 환경적응 문제의 어려움이 있는 것이다.
기업은 이처럼 빠르게 움직이고 변화해 가는 환경속에서 기회와 위험을 확인하고 기회를 포착하여야 한다. 환경변화추세 및 발전 방향에 관한 분석을 통하여 거기에 내재하는 기회나 위기 및 위험요소들을 확인하는 문제가 무엇보다도 중요한 경영숙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전략경영에 우선되는 환경에는 어떤것들이 있으며 환경분석의 의의체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1. 김인수&김종진&허문구,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1996
2. 이성순&김건호&이학제, 법문사,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