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생성과 분류(기업형태의 발전과 분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5 / 2019.02.1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수집하여 요약한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기업의 생성과 분류(기업형태의 발전과 분류)

넓은 의미에서 경영의 대상은 조직, 즉 비영리조직까지를 포함한다. 조직(organization)은 공동의 목적을 추구하기 위해 둘 이상의 사람이 모여 상호 협력하는 유기체이다. 즉 조직의 필요요건은 공동의 목적과 상호협력이다. 조직을 통한 상호협력이 필요한 이유는 개인 활동의 한계 또는 비효율성에 있다. 혼자서 불가능한 일, 또는 혼자하기보다 여럿이 하면 쉬운 일 등은 조직을 통해 가능해 지거나 경제적으로 할 수 있다.
기업은 자본주의 경제체제하에서 발달한 역사적 제도이며 시장경제사회의 대표적인 조직으로써 가장 핵심적인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즉, 기업은 인간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물적 재화(goods)나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한 목적을 지닌 조직이다. 이 같은 목적을 지님으로써 기업은 가족, 학교 또는 교회 등과 같은 조직단위와 구분되며 이런 의미에서 기업이라고 하는 조직단위가 존재하기 위한 확실한 기반이 되는 것이다.

I. 기업발전의 개요

인류가 동물을 직접 사냥하기보다는 동물을 순화시켜 사육하는 것이 더욱 나은 것을 알게 되고, 야생의 씨앗을 채취하여 식량으로 이용하는 경작을 하게 된다. 또 가족 중심에서 군집화된 종족이 모여 촌락을 형성하여 식량을 자급자족하는 경제단위가 되고 잉여식량이 생산되므로써 거래와 물물교환이 이루어 질 수 있는 조건과 수단이 생기게 된다. 따라서 생활필수품의 잉여와 부족 현상을 메꾸어 주는 상인이 출현하고 대량의 거래가 요구되므로서 상업적 기업이 형성되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시 보는 자본주의의 역사4
  • 발전한 농촌 공업을 알아본다. 17세기 유럽에서 모직물 공업을 중심으로 반농반공의 농촌 공업이 성장했는데 이러한 현상을 ‘원산업화’로 이해한다. 농촌 공업의 발전에서는 원료 공급과 제품 판매의 유통망이 중요했는데, 이것은 주로 도시상인들이 제공할 수 있었고 일부는 독자적인 가내생산체제를 유지하기도 했다. 이렇게 발전된 형태를 일반적으로 선대제라고 불린다. 17,18세기의 공업에서 생산의 주된 조직자는 선대상인이라고 할 수 있다.

  • [사회복지] UCC 활성화 방안
  • 발전,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이용자 증가, 능동적인 웹 2.0의 확대, 영상 제작기술의 간편화 그리고 이를 활용하려는 시장의 노력 등으로 UCC가 늘어나고 있지만 아직 보편화 된 것은 아님 ○ 동영상 UCC 제작과 이용이 늘어나고 있지만, 비상업적 목적, 소재의 빈곤과 낮은 완성도 그리고 기존 창작물을 소스 콘텐츠로 활용하는 저작권 침해 문제점 등의 특성상, 산업화에는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전망 됨2) 유통 문제점동영상 UCC의 상업적 유통은 포털, 동

  • [브랜드 커뮤니티] 브랜드 커뮤니티 분석
  • 분류하였다. 소비자 중심의 브랜드 커뮤니티인 사용자 모임형은 브랜드 기업과 연결되는 후원형(예: www.luxamo.net)이나, 특수한 형태이긴 하나 소비자들이 기업을 형성하는 소비자 기업형(예: www.sm5club.com)으로 발전하기도 한다. 또한, 기업주도형 브랜드 커뮤니티는 기업들이 이전부터 대고객관계 마케팅의 일환으로 수행해오던 객원마케터나 최근 이동통신사업자들이 실시하고 있는 고객컨설턴트와 같은 특수한 모습으로 형성되기도 한다.Ⅱ. 커뮤니티

  • 전략정보 시스템
  • 발전집계 현황정보 단계기본적인 자료 처리 단계로 조직체에서 발생한 거래자료를 컴퓨터에 입력, 저장 후의사결정자의 요구에 따라 원하는 형태로 정보자료를 제공분석, 관리정보 단계기본적인 정보자료가 전산화되어 정보자료를 분석하여 문제를 진단하는 방향으로 전환.최적화, 전략정보 단계기업내외 환경의 정보자료와 연결된 종합경영정보시스템으로 정기적 전략계획에필요한 전략 정보 제공에 의한 최적관리 처리수준MIS의 단계별 효

  • [서비스마케팅] TGIF의 GAP모형에 관해서
  • 발전의시기를 맞이하였다. 1992년 3월 개점한 양재 1호점을 시작으로 현재 한국 최고의 외식기업임을 확고히 하고 있다. Ⅳ. T.G.I.F.란?(Thanks Goodness Its Friday) (1) 비전 ∙한국 최고의 존경받는 외식 기업이 된다. (2) 사훈 / 슬로건 ∙명랑봉사, 항상학습 / 맛이 즐거운 곳, T.G.I. Fridays!!! (3) 매장현황 ∙본점(관악구 남현동) 포함 수도권내 19곳, 기타 지방 7곳 (4) 수상현황 ∙2002 상반기 대한민국 브랜드 스타 선정/패밀리 레스토랑 부문 ∙2002 한국능률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