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의 정의와 성공조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5 / 2019.02.1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수집하여 요약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지식경영

I. 지식경영의 정의

II. 지식경영의 성공조건
1. 지식의 조건화
2. 경영활동중심의 지식관리
3. 지식공유시스템 구성
4. 지적자산의 평가
5. 지식관리자의 선임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지식경영의 정의

피터 드러커는 지식이란 일하는 방법을 개선하거나 새롭게 개발하여 기존의 틀을 바꾸는 혁신을 통해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이라고 하였다.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경쟁력을 확보해야 하고 이는 기업이 가지고 있는 인적자원들의 지식이 경쟁기업보다 우위에 있어야 한다.
기업의 경쟁력은 이러한 조직 구성원들의 축적지식에 근거한 사업 판단력의 합계이며 나아가 이러한 지식들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관리되고 재사용되며 그 지식이 회사의 자산으로 남느냐에 달려 있다.
따라서 지식경영이란 '지식을 활용해 조직의 목적을 이루는 것'이라 정의 할 수 있다. 즉 기업들이 이윤 추구를 위해 지식경영을 활용하는 것이지 그 자체가 지식관리 조직은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을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제도를 만들며, 지식을 효율적으로 수집하고 편집한다. 또 이들의 보관과 유통, 활용을 위한 인프라도 구축해야 한다. 즉 지식경영을 추구하는데 중요한 요소는 직원의 머리 속에 들어 있는 지식과 경험을 어떻게 전 직원에게 확산시킬 것인가를 해결하기 위해서 지식공유 문화를 정착시키는 것이다. 업무수행 관련 노하우가 공유되고 사내 전문가와 자유로운 접촉이 가능할 때 조직의 창조적 학습 능력이 강화되는 것이다.
최근 '지식경영' 의 인프라시스템으로 그룹웨어(Groupware), 통합문서관리시스템(EDMS) 등이 방법론으로 대두하고 있다. 지식관리시스템(KMS)은 기업경쟁력 향상을 위한 기업정보시스템의 새로운 개념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선진국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지식관리는 데이터베이스, 문서, 정책 및 절차, 각각의 고용인이 보유한 전문지식과 경험을 포함한 정보자산의 파악, 획득, 검색, 공유, 평가하는 통합적인 접근방법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새로운 경영이론
  • 경영학적) 접근파 (the mathematical or management science approach)9. 조건적합적(상황적) 접근파 (the contingency or situational approach)10. 관리적 접근파 (the managerical roles approach)11. 활동적 접근파 (the operational approach)새로운 경영이론1. 학습조직이론2. 지식경영이론3. 기업문화이론4. 리엔지니어링 이론5. 마케팅 관리론6. 팀경영 이론(심화)1. 발달 배경2. 팀조직과 전통적 조직과의 차이점3. 팀의 유형4. 전통적 관리에서 팀리더십으로 전환5. 팀 성공을 위한 조언,

  • 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에게 빨간 옷을 입혔는가
  • 지식경영○ 4장 제휴마케팅•기업환경의 변화에 따른 전략적 제휴의 필요성•제휴마케팅의 다양한 유형•성공적인 제휴마케팅의 조건○ 5장 제품 및 서비스 개념의 확장•제품 차별화의 세 가지 방법•기업의 시장 재정의○ 6장 다채널 관리•왜 다채널인가•다채널의 통합과 조정에 성공한 아큐브□ 책을 읽고 나서□ 책을 읽기 전에‘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에게 빨간 옷을 입혔는가’ 라는 책을 접하게 된 동기는 아쉽게도 내 동기에 의

  • [조직관리론] IBM,삼성,Intel 의 조직관리 및 혁신
  • 경영스타일이다. 물론 중앙 의사결정의 집중화가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다. 하지만 삼성의 경우 방대한 계열사의 업무를 모두 한곳에서 처리하다보니 계열사별 특성을 잘 살리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였다. 또한 개별 개열사가 원하지 않아도 상호 대출이나 차입 등이 일어날 수밖에 없었고, 이것이 삼성의 내부적 문제점의 하나가 되었다. 그 결과 삼성은 쇄신이 절실하게 필요하게 되었다. 즉 ‘Need for revitalization의 시기가 되었다고 할 수 있겠다.Inte

  • HRD전문가 HRD전문가 역할 HRD전문가 자격요건 HRD전문가 역량 HRD전문가 경력개발
  • 정의적 역량, 기본지식 및 기술, 커뮤니케이션 기술, 개념적인 지식과 기술에 관한 역량이 요구된다.⑤ 교육기관은 종사자들에게 체계적인 능력개발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2) 제언① 경력개발을 지원하는 조직 문화가 뒷받침되어야 함.② HRD전문가의 선발에 많은 관심.③ 신규입사자 경우 적재적소의 배치 필요.④ 능력개발 중심의 인사평가 요구.⑤ 고객중심의 조직으로 전환되어야 함.⑥ 조직학습을 통해 조직원들의 능력향상 도모.

  • [학습조직] 학습조직 심층 분석
  • 조건을 성공적으로 만드는 기업이라고 정의하였다.박광량(1994)은 학습조직이란 늘 새로운 학습을 일상적으로 되풀이함으로써 위기 상황이든 아니든 관계없이 자기변화가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상태에까지 이른 조직으로 정의하였다.Calvin(1993)은 학습조직을 지식을 창조, 획득, 이전하고, 조직이 새로운 지식과 통찰을 반영하도록 조직의 행동을 조절하는 데 능숙한 조직으로 정의한다. 유영만(1995)은 조직 내외적으로 정보를 발굴, 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