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 M&A를 통한 성장과 사업구조 조정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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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랜드 M&A를 통한 성장과 사업구조 조정 전략
목차
1. 기업소개- 이랜드 (E?LAND)
2. 이랜드의 핵심역량

3. 이슈전략- M&A를 통한 성장
(1)이랜드 그룹의 M&A 전략

4. 이랜드의 M&A 목표
(1)사업 영역 확장 을 통한 성장
(2)패션과 유통 채널의 수직 계열화
(3)경영 효율성 증대

5. 이랜드 그룹의 M&A 과정과 대표 사례
(1)인수 기업 선정
(2)적극적인 인수 과정
(3)인수 후 관리

6. 패션사업부분의 M&A 를 통한 시너지 효과
(1)매출 증대
(2)그 외의 시너지 효과
(3)중국시장에서의 시너지효과를 기대하는 이랜드

7. 계속되는 이랜드의 M&A와 시사점
(1)이랜드의 최근 패션산업 M&A 현황
(2)이랜드의 최근 레저산업 M&A 현황
(3)BCG모델을 통한 사업 포트폴리오
(4)시사점
본문내용
(1)사업 영역 확장 을 통한 성장
이랜드 그룹의 M&A는 패션과 유통을 주축으로, 호텔 및 콘도, 건설 사업부 등 다방면에 걸쳐 이루어지고 있다. 이것은 이랜드 그룹의 궁극적인 경영 이념인 ‘의식주미휴’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랜드 그룹은 패션 사업으로 시작했지만, 앞으로는 다각화와 세계화를 통한 대규모 기업으로 거듭나고자 하며, M&A는 저비용으로 단기간에 다각화에 성공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판단, 적극적으로 가담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사업 확장의 의미에서 이랜드 그룹은 M&A를 통한 사업영역 확장을 새로운 시장 개척을 통한 블루 오션의 발굴과 병행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성장 정책을 펴 나가고 있다.
또한 M&A를 통해 핵심 사업군인 패션 업계의 시장 점유율을 급속도로 확장해가고 있으며, 이와 같은 성장은 유통 사업의 M&A를 통해 더욱 가속화되었다.
‘패션이라는 컨텐츠를 유통이라는 그릇에 담는다’는 기치를 내걸고, 두 사업 분야의 M&A, 그리고 이 두 분야가 갖는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함으로써 사업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2)패션과 유통 채널의 수직 계열화
이랜드는 성장기 사업인 유통과 성숙기 사업인 패션을 합병하여 패션과 유통 분야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려는 목표를 세우고 M&A를 진행해오고 있다 이랜드는 뉴코아 등 아웃렛 22개, 백화점 2개, 슈퍼마켓 32개, 할인점 32개 등 전국 88개의 유통매장을 확보하게 되었다.
M&A를 통해 이랜드는 각 사업부문의 성장을 이룰 뿐만 아니라 서로간의 시너지를 이루어내고 있기도 하다. 이랜드는 까르푸 매장을 기존 할인점과는 달리 킴스클럽 형태의 할인점과 뉴코아 아울렛 형태의 패션 프리미엄 아울렛이 합쳐진 복합매장으로 운영하여 새 시장 업태를 선보였다.
(3)경영 효율성 증대
M&A를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가장 큰 효과는 바로 압축 성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랜드는 M&A를 핵심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이용하여 관련 업종 M&A를 통한 집중적인 사업 다각화를 통해 기업의 성장을 꾀하고자 한다. 즉, 한 브랜드를 자체 개발하기보다는 M&A를 통해 적절한 기업을 인수함으로써 ‘덜 쓰고 많이 버는’ 경영을 선택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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