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시스템] 인터넷로얄티와 온라인커뮤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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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해당 사례에서 고객 loyalty에 대한 전략은 무엇인가?

1. 고객 충성의 의의와 장점

2. 기존의 굴뚝 산업보다 On-line 기업에서 고객 충성도가 더 중요한 이유

3. 미국 기업들의 고객 충성도에 대한 각종 사례 분석

4. 4A’s 와 인터넷 마케팅 전략

5. 고객 충성에 대한 일반적인 전략

II. 커뮤니티의 역할과 활용 방안

1. 커뮤니티의 정의

2. 커뮤니티의 4가지 역할 – 고객이 원하는 니즈

3. 커뮤니티의 활용 방안

4. 커뮤니티의 운영전략


III. 고객 충성과 커뮤니티의 관계
본문내용
1. 고객 충성의 의의와 장점

on-line 기업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건, 가격도 아니고, 사이트 디자인도 아닌 바로 고객 충성도 이다. 고객 충성도란 상호간의 대화를 통해 쌓인 trust를 기반으로 고객이 해당 회사와 장기간에 걸쳐 우호적인 거래 관계를 가지는 것을 의미한다. 한마디로 단골손님이라고 말할 수가 있겠다. 이러한 고객 충성도의 장점은 여러 가지가 있다.
첫째, 충성적인 고객들은 더 많은 소비를 한다. 보통의 고객들보다 3배 이상의 구매를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충성고객들은 주변의 새로운 고객들에게 해당 사이트를 알려주고 가입하도록 소개를 해준다. 실제로 이러한 경우가 많고, 회사는 신규고객 유치를 위해 들이는 많은 비용을 절감할 수가 있다.
셋째, 해당 사이트의 질문들에 대해 자문역할을 무보수로 해준다. 충성 고객들은 자신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이 사이트를 방문하는 신규 고객들이나 잠재 고객들에게 친절히 설명해준다.
넷째, 충성 고객들은 시스템의 개선 사항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고 회사에게 건의를 해준다. 이로써 기업은 보다 편리한 사이트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 전자상거래관리사 & 한국 전자상거래 진흥원 / 2000
‘튀지말고 차별화 하라’ 잭 트라우트/ 더난 출판사 / 2003
CRM.COM & 프레드릭 뉴웰 / 삼성전자 글로벌 마케팅 연구소 옮김/ 21세기 북스 / 2000
온라인 상에서 E-Loyalty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 김주영 / 연세 대학교 정보대학원 /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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