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관리사례분석] 광동제약의 인사관리와 KOTRA의 경영혁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1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들어가는 말
II 본 말
1. 회사 소개
(1) 조직도
(2) 인사관리
(3) 보상관리
(4) 노사관리
2. 광동제약 CEO 최수부의 경영철학 및 영향
(1) 경영 철학
(2) 최수부 회장의 리더쉽 칼라 분석
(3) 리더쉽 칼라 분석에 따른 경쟁력 & 보완점
III 마치는 말
★ 생각해보기 - 토론문제 1, 2

♣ <사레 2> KOTRA의 경영혁신
I 들어가는 말
II 본말
1. 회사 소개
(1) 조직도
(2) 인재상
(3) 복지제도
(4) KOTRA CEO 오영교의 경영철학 및 영향
2. 경영혁신 추진 배경
3. 경영혁신 추진 내용
4. 경영혁신 추진 성과
III 마치는 말 - KOTRA 경영혁신의 한계 및 나아갈 방향
★ 생각해보기 - 토론 문제 1,2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마시는 비타민, 비타 500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비슷한 이름과 성분의 음료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마시는 비타민, 비타 500은 광동제약에서 출시한 제품으로 타 제약회사를 비롯해 20∼30개 회사들이 이 시장에 진출한 상태다. 광동제약은 비타민의 경우 과립이나 정제로 돼 있어 먹기가 불편하다는 점을 착안,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마실 수 있는 음료로 개발해 건강과 미용을 중시하는 세태와 부합하며 대히트를 기록했다. 이 처럼 단기간 최고의 매출을 기록하며 국내 음료의 트랜드를 이끈 제품은 찾아보기 힘들 정도다. 비타500의 이 같은 성공요인은 지금까지 인스턴트 식품이 군림하던 드링크 시장에서 한 병을 마셔도 건강에 대한 효과를 기대하는 기대심리와 요즘 일고 있는 웰빙 열 풍 영향을 톡톡히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이와 함께 한국인의 입맛과 건강에 대한 요구를 정확히 파악해 개발한 무카페인 비타민 드링크 제품으로 특이한 향과 맛에 대한 제품력을 소비자들이 인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을 발판으로 현재의 광동 제약은 급진적인 발달을 거듭하여 제약회사 365개의 국내사 중에 18위라는 상위권에 위치하고 있는데 현재의 발전 속도라면 10위 안에 위치할 날도 멀지 않게 전망하고 있는 시점이다.
지금부터, 내 외부적으로 발전의 시기를 맞고 있는 광동 제약의 인사관리 부분을 살펴보고, 기업의 발전 방향과 개선점들을 알아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 광동제약

․ 광동제약 홈페이지 : http://www.ekdp.com
․ 뚝심 경영 최수부 271 쪽 | 2004년 10월 15일 랜덤하우스중앙
․ 머니투데이 경제신문 2004-11-05
․ 디지털타임스 2004-05-25
․ 한국경제 2004-03-03
․ 머니투데이 2004-03-03
․ 매경이코노미 2002-10-24

▶ KOTRA

․『변화를 두려워하면 1등은 없다.』오영교 저, 더난출판(2003)
․ http://www.kotra.or.kr/main/kotra/system/main.jsp
․ http://www.kotra.or.kr/main/kotra/recruit/rec_002.jsp
․ 주간동아
․ ECONOMIST 2004-06-04-741
․ 서울경제신문 2004-10-2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경제론] 한국의 해외직접투자(중국)
  • 제약을 받고 있다. A사의 경우 중국 내 출자분을 중국 현지 파트너에게 매각한 대금을 한국으로 송금하려 했으나, 지분 양수자가 관련 서류를 외환관리국에 제출하지 않음으로써 한국으로 송금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3) 원산지 관련 애로사항 A사의 경우 현지법인을 설립한 후 본사와 현지법인간 위탁가공계약을 체결하여, 주요 자재는 한국에서 재단한 후 중국 공장에서 임가공(접착)하는 과정을 거친 후 다시 한국 또는 제3국으로

  • [국제마케팅] 해외시장조사의 사례조사
  • 분석 목표에 적합한 항목을 선택하는 일에서부터 시작한다. 모든 항목 대상을 분석대상으로 하면 더없이 유용하겠지만 조사자의 능력, 분석기간의 제약 등으로 모든 항목을 분석대상으로 하기에는 많은 제약에 따른다. 따라서 조사자의 능력과 분석 계획기간에 맞춰 적절한 항목을 선별하지 않으면 안 된다. 또한 시장성 분석 계획 수립시 고려해야 할 시장성 분석의 수준 결정 문제이다. 시장성 분석의 수준은 창업자 또는 조직원에 의한 약식 시장성

  • [국제기업환경론] 유한킴벌리의 중국시장 진출
  • 경영의 실천, 공정한 거래, 성실한 납세 실천을 통해 사회에 공헌하는 기업이 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4. 가치창조 미래를 위한 성장을 추구하며, 생산성을 향상시키며, 좋은 기업 평판을 얻고자 노력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가치를 창조하고 있다. 5. 혁신주도 모든 부문에서 앞서 나가려는 도전정신의 함양과 이를 뒷받침해 주는 학습조직의 활성화, 아울러 업무의 유연성 확보와 변화를 주도하는 자세의 확립을 통해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4. 환

  • [국제경영] LG전자 중국시장진출 사례
  • 행위로 연결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LG 전자의 미래 전략 목표 시장으로서는 타당하나, 현재로서는 중고가(中高價) 모델로 도시 소비자를 공략하는 것이 현명한 것으로 판단된다. LG전자가 중국에 진출할 당시 최대 소비시장인 상해 이남지역은 이미 수많은 외국인 투자 업체들이 진출하여 경쟁이 치열하고 인건비도 많이 상승한 상태였다. 중국시장개방과 더불어 진출하기 시작한 외국인 투자업체들은 1980년대 초 광동성으로 진출한데 이어 1990년대 초

  • 홍콩과 중국의 경제통합에 관한 연구 홍콩 중국 CEPA 체결 홍콩 중국 교역 경제통합
  • 광동성 지역에 입지하는 경우가 많다. 현재 주강 삼각주 지역에 생산 기지를 갖고 있는 홍콩 기업은 오전은 중국에서 생산 관리 업무를 마치고 오후에 홍콩으로 돌아와 기타 업무를 보는 경우가 많다. 지리적으로 가깝다는 이점 이외에 언어, 문화적 동질감 역시 관리의 용이성을 높여주고 있다. 이 때문에 언어 ․ 문화적 동질감을 중국 투자의 주요 요인이라고 밝힌 기업도 적지 않았다. 물론 이런 동질감은 해당 지역 인사들과의 유대관계, 해당 지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